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사회과학
도서 2021 트렌드 노트 : 공통의 경험, 새로운 합의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소장처, 별치,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도서관서비스
EM0000310938 v.2021 2층 종합자료실 대출가능 - 예약불가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2021년 한국사회를 전망한다! 바이브컴퍼니(구 다음소프트)의 생활변화관측소는 매월 1억 2000만 건의 소셜 빅데이터에서 1000여 개의 키워드를 도출해 변화상을 관찰하고, 이를 7개의 인사이트로 정리하는 작업을 한다. 그 메시지들이 모여서 그려낸 한국사회는 ‘특별하지 않은 사람들이...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상세정보

2021 트렌드 노트 - 정유라 외 지음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2021년 한국사회를 전망한다! 바이브컴퍼니(구 다음소프트)의 생활변화관측소는 매월 1억 2000만 건의 소셜 빅데이터에서 1000여 개의 키워드를 도출해 변화상을 관찰하고, 이를 7개의 인사이트로 정리하는 작업을 한다. 그 메시지들이 모여서 그려낸 한국사회는 ‘특별하지 않은 사람들이 만드는 특별한 의미’로 가득하다.

목차

책머리에
프롤로그 | 누가 시간의 주인인가?

1부 시공간의 변화

1장 지루한 일상을 의미로 채우는 사람들
자기계발에서 자기관리로
콘텐츠가 되는 기록의 힘 : #계획 #기록 #인증
실현 가능한 가시적 목표 : #미션 #챌린지 #달성
종교는 가고 리추얼은 남았다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2장 집으로 들어온 의무, 휴식, 놀이
코로나가 바꾼 시공간의 개념, 그 중심에 집이 있다
의무의 집 : #나대신 #공간의전환 #시간컨트롤능력
휴식의 집 : #적극적휴식 #방방가전 #반려식물 #향
놀이의 집 : #제대로의 기능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3장 도시에 스민 색깔, 당신만의 로컬리티
해외여행을 앞지른 국내 여행
제주도의 감성, 푸른 밤
서울의 감각, 하얀 달
당신은 어느 도시를 닮았습니까?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2부 관계의 변화

4장 더 소중해지고 더 평등해진 핏줄
각성된 소중함
먼 친척은 더 멀리, 내 가족은 더 가까이
달라진 화목의 정의 : 따로 또 같이 조립식 가족
집밖 관계의 변화, 가족의 변화에서 힌트를 얻자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5장 신뢰를 얻는 방식의 변화
세로로 보는 유튜브 : 정보의 비대칭을 극복하는 법
취향 공동체를 떠도는 유목민들
배타적인 고인물, 신뢰하지 않는 뉴비
지속성의 조건 : 광고는 될지언정 거짓말은 안 된다
신뢰가 향하는 곳 : 〈수요미식회〉보다 네이버 영수증 리뷰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3부 코드의 변화

6장 온라인 게임이 바꾼 오프라인의 사고방식
온라인 게임, 비대면 시대의 교본이자 로드맵
첫 번째 사고방식 : 티어와 랭크가 선사한 공정한 차별
두 번째 사고방식 : 내가 선택한 후천적 형제관계‘, 우리형’
세 번째 사고방식 ‘: 근본’이 있어야 좋아해줄 수 있다
미래를 살아본 세대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7장 디지털 시대의 어휘력
영상시대에 ‘언어’를 말한다는 것
해시태그에 담긴 언어 : SNS를 위한 언어
해시태그 밖의 언어 : 브랜딩을 위한 언어
브랜드 어휘력이 브랜드 진정성이다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8장 디지털이 바꾼 소비자의 행동방식
모든 시대는 꿈을 꾼다
돈을 버는 방식 : 생산적 소비
오늘날의 명성 : 원하는 것은 권력도 돈도 아닌 ‘영향력’
새로운 소비자가 요구하는 정신 : 윤리적 감수성
나는 소비한다, 그리하여 세상을 바꾼다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에필로그 | 아는 것과 안다고 생각하는 것은 다르다 : 직접 해보셨습니까?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