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에 날리는 먼지처럼 어떤 사람도 ‘아무것도 아닌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 아이들은 한 명 한 명 빛나야 한다. 어마어마하게 많은 별들이 하늘에서 빛나는 것처럼. 세계 교육석학에게 배운다 시리즈 두 번째 책인 《바실리 수호믈린스키, 아이들은 한 명 한 명 빛나야 한다》는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글머리_수호믈린스키의 전인교육을 재조명하며
여는 글_수호믈린스키의 삶
1장 교육이상의 실현, 파블리시 학교
전인적 발달과 통합적 접근 방식
교사에게 필요한 네 가지 자질
학교 환경과 시설
파블리시 학교의 교육 경험
2장 전인교육 방법 1_도덕교육, 신체교육
교육에서 도덕적 가치
교육의 기초로서 도덕교육
교육에서 몸의 의미
교육의 기초로서 신체교육
3장 전인교육 방법 2_지식교육, 노동교육, 예술교육
지식교육
노동교육
예술교육
파블리시 학교의 전인교육
4장 마음교육
자연에 대한 미적 감각 깨우기
마음교육의 매개물인 음악과 예술
아름다움을 창조하고 유지하기
관계를 형성하고 강화하기
집단교육에 대한 생각
5장 시민의 책임
이념적 영향과 시민교육
사회적 삶과 시민교육
전인적 발달과 시민교육
닫는 글_수호믈린스키의 교육 유산
주(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