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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과학
도서 10대 놀라운 뇌 불안한 뇌 아픈 뇌 : 소아청소년정신과 명의, 서울대병원 김붕년 교수의 당황하는 부모를 위한 '10대의 뇌 처방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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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도대체 왜 이렇게 이상해진 걸까?” 폭풍을 뚫으며 격변의 시기를 지나는 10대의 뇌 기회이자 위기인 ‘10대의 뇌’를 지원하기 위한 명의의 처방!■평생을 결정하는 10대의 뇌 발달기, 폭풍 같은 시간을 어떻게 지나야 할까? 인간의 뇌는 생애 두 번의 큰 변화를 거친다. 0~3세와 10대 초ㆍ중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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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놀라운 뇌 불안한 뇌 아픈 뇌 - 김붕년 지음
10대의 뇌는 어떤 변화를 통해 발달하는지, 뇌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부모가 취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무엇인지, 정신건강 문제의 시발이 되는 위기의 시간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등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짚어준다.

목차

Part 1. 0~3세 1차, 10대에 2차 평생 두 차례 격변을 통한 뇌 발달

01. 1차 격변기에 잘 발달된 뇌가 ‘사춘기 뇌’를 지탱한다
-영·유아기에 이루어야 하는 세 가지 발달 과업
-두뇌 신경망의 3분의 1 정도만 완성된 채 태어나는 인간
-신경세포의 가지치기를 통해 만들어지는 뇌
-유·소아기에 만들어지는 습관의 중요성

02. 아이와 부모의 애착이 만드는 뇌 건강
-스킨십으로 만들어지는 행복 호르몬 옥시토신
-공감과 사회성의 열쇠, 거울 뉴런 시스템
-이성과 감정의 균형과 절제를 이루는 대상회

03. 놀이하는 뇌가 학습하는 뇌를 만든다
-뇌의 회로를 만드는 상상력과 음악의 힘
-도파민, 몰입하는 뇌
-세로토닌, 정서적 안정감을 가진 뇌

04. 10대 격변기를 겪어야 하는 아이의 뇌 준비시키기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대처 능력 길러주기
-행복에 꼭 필요한 도덕성, 아동기에 잘 발달시키기
-10대의 뇌를 대하는 데 필요한 부모의 자세 전환
-유·소아기 부모와의 관계가 건강한 사춘기 뇌 발달의 방향을 결정한다
-부모 의존과 독립의 중간, 10대의 뇌

Part 2. 10대 뇌의 지각변동, 엄청난 변화 가능성

01. 폭발적 뇌의 발달, 생애 두 번째 기회
-뇌가 급격하게 발달할 두 번째 기회이자 위기
-0~3세 뇌의 1차 지각변동, 그리고 10대 뇌의 2차 지각변동
-발달 과정 중 오히려 취약해지는 전두엽의 기능
-‘중2병’은 내 아이의 두뇌가 발달하고 있다는 증거

02. 공포와 불안의 뇌 영역을 건드리는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
-신체 변화와 정서 자극을 동시에 일으키는 사춘기 테스토스테론
-공격성도 자기 보호를 위한 본능적 능력
-서열과 영역 싸움에 대한 본능적 반응도 어른이 되기 위한 과정

03. 10대 뇌의 이탈, 달라도 너무 달라진 내 아이
-마음 건강에 취약해지는 시기
-가장 힘겨운 10대의 ‘반항성’과 ‘공격성’ 파헤치기
-10대 후반, 인지 발달과 도덕성 발달의 희망적 시기

04. 내 아이만 유독 이상한 이유가 뭔가요?
-10대 뇌의 혼란기, 아이마다 반응이 다른 이유
-사춘기 행동을 읽는 키워드 1. 애착
-사춘기 행동을 읽는 키워드 2. 자율성
-사춘기 행동을 읽는 키워드 3. 기질
-아이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주는 ‘훈련’

05. 미루어도, 피해도 안 되는 ‘위기의 시기’
-표현되어야 하는 위기
-모라토리엄, 위기를 미루면 위기가 없어질까?
-‘자기 것’을 찾는 10대의 본능
-10대의 뇌를 키우는 방법, 시간과 공간 허용하기
-공부 아니면 딴짓? 10대 지적 호기심의 폭발
-지적 계발 외의 많은 것이 희생되는 시기

06. 영·유아기보다 더 애착 관리가 필요한 시기
-부모 자녀 간 애착의 민낯이 드러나는 시기
-아이의 삶을 결정하는 애착과 기질
-영·유아기에 깊은 애착 관계를 형성하지 못했다면
-10대 자녀의 문제 행동을 고민하는 부모라면

Part 3. 내 아이가 낯설어졌다, 이상한 뇌와 상처받은 뇌

01. 이상한 건가? 아픈 건가? 알기 힘든 10대의 뇌
-10대의 상처받은 뇌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청소년기에 울리는 경고음, 정신 건강 문제의 시작
-한계를 넘나드는 멘탈, 자극하지 말고 관리해 주세요

02. 이해 못 할 아이의 행동, ‘왜’에 집착하지 마세요
-‘왜’가 목적이 되면 벌어지는 일
-해결 방법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전문의의 도움에 대한 흔한 오해

03. 10대의 공격성과 내 아이의 특이성이 만났을 때
-공격성이 큰 아이들의 세 가지 특성
-폭력을 정당화하는 자기합리화가 반복되면
-또래 압력으로 기름을 붓는 청소년기 공격성
-아이의 반항을 무시한 부모의 선택이 만든 비극

04. 게임, SNS 중독이 가져오는 인지 왜곡의 문제
-온라인 세상, 무한한 가능성 vs 과도한 자극
-전두엽이 취약해지는 10대의 뇌, 중독에 위험
-온라인 중독에 빠지기 쉬운 네 가지 요인
-게임 중독을 병으로 진단하나?
-활동 시간이 너무 부족한 아이들
-10대의 게임 욕구, 어디까지 수용할까?
-무한한 가능성과 위험성이 공존하는 온라인 세상
-낮은 자존감을 게임으로 보상받으려는 아이들
-‘좋아요’ 인정 욕구가 커질수록 외로워지는 가상공간
-‘덕질’, 내 아이가 팬심에 빠져 산다면
-관계가 좋은 부모는 10대 자녀와 ‘잘 싸우는’ 부모입니다

05. 기분장애, 불안장애 등 10대의 정서 문제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10대 우울증과 자살 시도, 자해 문제
-10대의 우울증, 어떻게 알 수 있을까?
-10대 우울증의 2차적 문제
-오해되기도 하는 애도 반응과 우울증
-우울증도 유전될까?
-10대 우울증, 꼭 약을 먹어야 하나요?
-10대 아이들의 불안장애

06. ‘관리’라는 장기전에 들어서는 10대의 신경발달장애
-유·소아기와 10대의 신경발달 문제의 차이
-새로운 길,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야 할 때
-ADHD를 가진 아이, 학업보다 소통을 선택하세요

Part 4. 폭풍 속 ‘10대의 뇌’를 건강하게 지키기 위한 부모의 역할

01. 부모에게서 좌절감을 느끼지 않도록
-문을 쾅 닫은 아이, 믿어 주세요
-“내가 알아서 할게” 응원해 주세요
-반항하는 아이, 계속 대화하세요
-부딪히고 좌절하는 10대, 부모만은 완충 역할을

02. 자녀에 대한 기존 생각과 태도를 바꿔야
-‘또래문화’를 알아야 소통이 됩니다
-‘괴물이 된 듯한 아이’에게도 회복력이 있습니다
-사춘기 자녀와 중년의 부모가 만났을 때

03. 건강한 관계를 위해 부모를 돌아보아야
-나는 왜 아이의 마음을 받아주지 못할까?
-부모의 애착과 기질, 그리고 자존감을 돌아볼 때

04. 아이의 ‘상처받은 뇌’에 개입해야 하는 순간
-10대 자녀가 보내는 경고 신호
-누구나 상처받은 뇌가 될 수 있다
-생각의 오류를 잡아주는 조기 개입의 필요성
-뇌가 아프다는 것, 정신적 문제를 치료한다는 것

05. 내 아이 건강한 뇌를 위해 할 것, 하지 말아야 할 것
-‘자녀에게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지키세요
-스트레스에 대항해 ‘멍 때리는 시간’의 여유를 주세요
-생각의 흐름을 잡아 주세요
-아이의 수면 시간을 확보하려 노력하세요
-자녀의 성교육은 전문가에게 맡기세요
-청소년이 된 우리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지게 하세요
-친구 같은 부모지만 권위는 지키세요
-함부로 판단하지 말고 자주 비난하지 마세요
-아이의 일상에 ‘편견 없이’ 동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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