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사회과학
도서 오징어 게임과 콘텐츠 혁명 : 세계를 열광시킨 K-콘텐츠의 비밀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소장처, 별치,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도서관서비스
EM0000323243 2층 종합자료실 대출가능 - 예약불가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세계를 열광시킨 K-콘텐츠의 비밀2021년 9월 17일은 한국 드라마, 나아가 한류의 역사에서 기념비적인 날로 기록될 것이다. 바로 OTT 플랫폼 넷플릭스가 〈오징어 게임〉 9부작을 전 세계에 론칭한 날이다. 이후 〈오징어 게임〉 열풍이 지구촌을 강타했다. 〈오징어 게임〉은 개봉한 지 4일 만에 국내 드라마로는...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상세정보

오징어 게임과 콘텐츠 혁명 - 정길화 외 지음
세계적 신드롬을 일으킨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 대해 한국의 각계 전문가 7인이 모여 그 의의를 집대성한 역작이다. 창의성, 스토리의 구성, 게임과 세트의 구성, 의상과 세트 디자인, 촬영, 음악, 편집, 마케팅, 유통 등을 입체적으로 분석한다.

목차

머리말 OTT 시대를 선도하는 킬러 콘텐츠

1장 서사적 관점에서 본 <오징어 게임> 정길화

넷플릭스 52일간 세계 1위의 위엄
<댈러스>와 <오징어 게임> 그리고 퀄리티 텔레비전
<오징어 게임>의 성공 방정식은?
<오징어 게임>의 온상은 한국 사회
너무나도 진솔한 ‘저자 직강’
<오징어 게임> 톺아보기
<오징어 게임> 참가자가 456명인 이유…456명을 찾아서
“이게 머선 129”
에필로그

2장 <오징어 게임> 신드롬 취재기 서정민

한국 문화, 주류가 되다
믿고 보는 감독, 그러나 아쉬움 반 재미 반
호평 일색인 외국과 달리 엇갈린 국내 반응
‘<오징어 게임>과 쌍용차 해고 노동자, 그리고 함께 살자’
실재한 참사 다룬 오락물을 어떤 태도로 소비할 것인가
‘<오징어 게임>의 빛과 그림자’
엄청난 성공의 후폭풍, 불공정 계약 논란
K-콘텐츠는 거대한 흐름이 될 수 있을까?

3장 세계는 <오징어 게임>을 어떻게 해석했나? 홍경수

한국 영상 문화의 역사를 새로 쓴 <오징어 게임>
<오징어 게임>은 왜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을까?
<오징어 게임>은 ‘K스러움’의 혼합물
사회 규범 비평: 왜 한국의 학부모 단체는 잠잠할까?
페미니즘 비평: 서사의 풍요로움 vs 빈약함
신화 이데올로기 비평: 공정하다는 믿음, 과거는 좋았다는 믿음
기호학적 비평: 왜 지독하게 폭력적인 영상이 판타지로 느껴질까?
스타 비평: 누구의 연기가 가장 뛰어난가?
영상 리터러시와 플랫폼 자본주의

4장 플랫폼 리얼리즘의 세계: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읽기 임종수

<오징어 게임>, 플랫폼 리얼리즘의 미학
<오징어 게임>, 신자유주의의 플랫폼, 규칙이라는 적
<오징어 게임>, 서사극과 낯설게 하기
<오징어 게임>, 비루함의 게이밍
플랫폼 리얼리즘, 서사극적 시청의 정동
디지털 자본주의 품 속의 자율예술

5장 <오징어 게임>은 한국 드라마를 어떻게 바꿀까? 이성민

<오징어 게임>은 기존의 드라마 한류와 무엇이 다를까?
아시아 중심의 셀러브리티 한류를 넘어 새로운 이야기 한류로
글로벌 텔레비전 넷플릭스, 영상 생산과 소비를 바꾸다
취향 중심 콘텐츠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준 <오징어 게임>
<오징어 게임>의 글로벌 팬덤이 말해주는 것
글로벌 미디어스케이프의 변동과 새로운 시청자의 성장
드라마 한류는 어디를 향해 가는가

6장 <오징어 게임>의 경제 효과 1조 원이 말하지 않는 것들 김윤지

산업이 된 문화, 숫자가 된 콘텐츠 가치
콘텐츠의 경제 효과 추정은 왜 어려울까?
경제 효과를 이토록 강조했던 이유
그토록 필요하다면, 직접 추정 방식을 만들어보자
넷플릭스가 얻은 1조 원+알파, 시청 1인당 약 8,000원
넷플릭스가 발표한 한국 투자의 경제 효과, 접근 방식은 우수했으나
생산 유발과 부가 가치 유발 중복 계산, 30퍼센트 이상 부풀린 경제 효과
경제 효과 부풀리기의 덫에서 벗어나는 길
이제는 콘텐츠 산업 ‘내부’의 경제성을 이야기할 때
OTT 등장으로 달라진 제작비 조달 구조, 그 명과 암
국내 투자 구조 정착해 콘텐츠 산업의 ‘스마일 커브’ 살려야
2012년 <강남 스타일> 1조 원 vs 2021년 <오징어 게임> 1조 원

7장 드라마 산업적 관점에서 본 <오징어 게임> 유건식

최초, 최장 1위, <오징어 게임>의 화려한 등장
<오징어 게임>이 나오기까지, 10년 사이 달라진 시선
넷플릭스와의 조율
<오징어 게임>은 어떻게 만들어졌나?
<오징어 게임>의 성과
<오징어 게임>의 한계
넷플릭스와 한국 창작자들의 공생을 기대하며

8장 황동혁 감독 인터뷰 서정민

넷플릭스가 공개한 인터뷰
한겨레 인터뷰 기사와 인터뷰 전문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