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프레네 실천교육학에 주목하는가? 교육사상가이자 실천가인 프레네 교육의 현대적 의미를 만나다 그가 민주주의와 협동을 중시하면서도 개인의 자발성과 학습 리듬에 기초한 교 육의 가능성을 찾아내고 실천한 점, 삶과 소통하는 교육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한 점은 최근의 혁신학교들이 중시하는 가치들이다. 프레네 실천교육학이 대표하는 ‘자유 글쓰기’, ‘학교신문(학급문집) 만들기’, ‘학교 간 통신교류’, ‘전체회의’, ‘나 들이(산책 수업)’, ‘주간 학습활동 계획’, ‘자가수정카드’, ‘학습활동총서’ 같은 여 러 기술과 도구들은 우리 학교현장에서 당연해 보이지만 쉽게 실천되지 않거나 형식적인 실천에 머물러 온 것들이다. 프레네 실천교육학은 이러한 관례적 실천이 어떤 점에서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의미가 있는지를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러한 실천들이 생명력을 갖도록 하는 데 일말의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