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는 노자가 창시한 도가 사상에 자유분방한 상상력을 가미하여 문학 ? 예술적으로 전개한 흥미로운 책이다. 장자는 자신의 책을〈소요유〉라는 글로부터 시작하고 있는데, ‘소요유’는 천천히 걸으며(산책) 노니는 것(놀이)을 의미한다, 산책과 놀이는 결과가 아니라 과정 그 자체가 중요한 행위이다...
기획에 부쳐
머리말
제1장 《장자》는 어떤 책일까?
- 도가 철학을 창시한 노자
제2장 장자는 어떤 사람일까?
- 그림으로 읽는 도가 사상
제3장 도(道)와 무용(無用)과 소요(逍遙)
- 온갖 사상이 나타난 춘추전국시대
제4장 《장자》 해설 1-내편(內篇)
모든 사물을 평등하게 바라보라 _ 제물론(祭物論)
통달한 마음으로 신명을 보존하라 _ 양생주(養生主)
욕심을 버리고 세상에 떨어져라 _ 인간세(人間世)
덕을 길러 형체를 초월하라 _ 덕충부(德充符)
생사를 잊고 도와 하나가 되어라 _ 대종사(大宗師)
천하는 소박함으로 다스려야 한다 _ 응제왕(應帝王)
- 중국의 역사는 세 시기로 나뉜다
제5장《장자》 해설 2-외편((外篇)
인의(仁義)는 여섯 번째 손가락 _ 변무(변拇)ㆍ마제(馬蹄)ㆍ거협(거협)ㆍ재유(在宥)
태초에 무(無)가 있었다 _ 천지(天地)
책은 옛 성현이 남긴 찌꺼기 _ 천도(天道)
자취 없는 본래의 마음으로 _ 천운(天運)
순수하고 천연스런 물처럼 _ 각의(刻意)ㆍ선성(繕性)
개구리여, 저 큰 바다를 보라 _ 추수(秋水)
죽음이 반드시 나쁘기만 한 것일까? _ 지락(至樂)
마음을 모아 영묘함을 얻으라 _ 달생(達生)
욕심을 버려 주인 없는 빈 배가 돼라 _ 산목(山木)
무심(無心)과 천진(天眞)에서 노닐라 _ 전자방(田子方)
말과 지혜가 끊긴 곳에서 도가 시작된다 _ 지북유(知北遊)
- 노자 장자를 잇는 열자
제6장 《장자》 해설 3-잡편((雜篇)
시비선악을 분별하지 마라 _ 경상초(庚桑楚)
도, 쓰이지 않는 그 쓰임에 안주하라 _ 서무귀(徐無鬼)
달팽이 뿔 위의 나라에 비유하여 _ 칙양(則陽)
작은 수단에 매여 큰 성명(性命)을 상하지 마라 _ 외물(外物)
부귀를 취하려다 몸을 상하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 _ 우언(寓言)ㆍ양왕(讓王)
헛되이 명리(名利)를 구하지 마라 _ 도척(盜)
왕이라면 왕다운 칼을 쓰라 _ 설검(設劍)
감출 줄 모르는 덕이 도리어 사람을 해친다 _ 어부(漁父)ㆍ열어구(列御寇)]
천하의 여러 학파를 비판함 _ 천하(天下)
- 장자를 이어간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