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사회과학
도서 모두를 위한 통합교육을 그리다 : 특수교사 송명숙이 전하는 25년간의 도전과 실천 사례
  • ㆍ저자사항 송명숙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한울림스페셜, 2021
  • ㆍ형태사항 205 p.: 삽화; 21 cm
  • ㆍISBN 9788993143959
  • ㆍ주제어/키워드 통합교육 특수교사 특수교육 교육사례
  • ㆍ소장기관 서부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소장처, 별치,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도서관서비스
SM0000257371 서부종합실 대출가능 - 예약불가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25년 경력의 특수교사가 전하는 ‘모두를 위한통합교육’을 실천하는 구체적이면서도 실질적인 사례90년대 중반부터 특수교사로서 완전한 통합교육의 실현이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온 저자가 통합교육의 주체인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장애학생· 비장애학생의 학부모, 학교 관리자 등을 위해 쓴 책이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상세정보

모두를 위한 통합교육을 그리다 - 송명숙 지음
25년 경력의 특수교사가 전하는 ‘모두를 위한 통합교육’을 실천하는 구체적이면서도 실질적인 사례. 90년대 중반부터 특수교사로서 완전한 통합교육의 실현이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온 저자가 통합교육의 주체인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장애학생· 비장애학생의 학부모, 학교 관리자 등을 위해 쓴 책이다.

목차

들어가며
프롤로그 _ 장애를 바라보는 우리의 시선

1장_ 통합교육 싹 틔우기 : 가정에서

장애학생 학부모, 그들이 사는 세상
“우리 아이에게는 장애가 있어요” | 치료실을 찾아서 | 장애아이 부모, 학부모가 되다 | 교사와 학부모 사이 | 아이를 온전히 받아들이기 힘든 부모들 | 아이 안에 숨겨진 보물 찾기 |
아이의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부모들

비장애학생 학부모, ‘같이’의 가치를 배우다
장애학생 학부모의 ‘무릎 호소’ 생각해보기 | 장애에 대해 배워야 하는 이유 | ‘같이’의 가치를 배우는 통합교육세미나 | 책을 통해 장애 이해하기

2장 _ 통합교육 꽃 피우기 : 학교에서

모두가 행복한 통합교실
세상을 바꾸어나갈 아이들 | 통합교육의 매력 | 장애학생을 돕는 단계 | 공감하는 장애이해교육 | 우리는 모두 소중해

통합교육, 2인3각 경기처럼
통합의 관건은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 | 자세히 보고 오래 보면 | 관계 형성이 시작이다 |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이 어려울 때 | “내가 교장선생님이야” | 중재하는 자의 어려움 | 학교 구성원과 협력하기

대안은 협력교수다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마음을 모으다 | 모두가 행복한 수업 | 어렵지만 가야 할 길 | 효과적인 협력교수 방법을 찾다 | 장애이해교육을 협력교수로 진행하기

3장 _ 통합교육 열매 맺기 : 사회에서

멋지게 성장한 나의 제자들
특수교사에게도 제자가 있다 | 성인 그 이후의 삶 준비하기 | 장애가 있어도 성인이다

장애인과 함께 가는 길 찾기
생각을 바꾸면 해결책이 보인다 | 학교 안에서 길을 찾다 | 학교 밖에서 길을 찾다 | 장애인의 사회 참여를 위하여

에필로그 _ 통합교육, 열 사람의 한 걸음으로
장애에 대한 질문, 이렇게 대답하세요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