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예술
도서 이방인이 기록한 전후 한국, 영화 : 시어도어 코넌트 컬렉션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소장처, 별치,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도서관서비스
SM0000259459 서부종합실 대출가능 - 예약불가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시어도어 코넌트 컬렉션’을 크게 문서 컬렉션과 사진 컬렉션, 영상 컬렉션으로 분류하고, 그 내용들을 정리, 각 컬렉션에 대한 해제를 붙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이 중 ‘문서 컬렉션’에서는 특별한 주목을 요하는 문서들을 우리말로 번역하여 수록하는 한편, 소장 문서 전체 목록을 정리, 수록하였다. 이를 통해 1950년대 미국의 한국영화에 대한 원조 목적을 비롯하여 한국영화계의 당대 상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 컬렉션’에는 코넌트가 한국에서 작업했던 영화의 스틸들을 비롯하여 함께 작업했던 영화감독 이형표, 촬영기사 임병호 등의 사진 및 그가 1952~53년경에 기록한 판문점의 모습과 한국사회의 다양한 면모들, 1950년대 중후반에 몸담았던 신생활교육원과 공보실 영화과의 모습들이 수록되어 있다. 한편 책에는 1957년 서울시청에서 올린 코넌트의 결혼식 사진 역시 실려 있는데, 여기서는 당시 서울시장이었던 고재봉 시장과 주한 미국대사였던 월터 다울링 대사 등의 모습이 확인되는 듯, 흥미로운 이색 사진들이 대거 수록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영상 컬렉션’에는 영상자료원이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와 함께 복사 수집한 영상물(한국학중앙연구원 지원)을 포함, 총 73편의 영상 컬렉션 목록과 세부 사항들이 해제와 함께 수록되어 있다. 이 영상 컬렉션은 코넌트가 직접 연출 혹은 제작에 참여한 작품 외에도 출처가 다양한 뉴스 릴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해제에서 밝히고 있듯, 수집된 대부분의 뉴스 릴들은 코넌트가 특정 목적을 위해 의도적으로 재편집한 것들로서 먼 곳에서 온 이방인이던 코넌트가 1950년대 한국사회를 바라보는 관점을 살펴볼 수 있는 유의미한 자료이기도 하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