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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카테고리

사회과학
도서 (수업에 바로 쓸 수 있는)역량평가 매뉴얼
  • ㆍ저자사항 로라 그린스타인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교육을바꾸는사람들, 2021
  • ㆍ형태사항 399 p.: 삽화; 23 cm
  • ㆍ일반노트 원저자명: Laura Greenstein
  • ㆍISBN 9788997724130
  • ㆍ주제어/키워드 수업 역량평가 매뉴얼 교육학 교육과정 교육평가
  • ㆍ소장기관 서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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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도서관서비스
SM0000259945 서부종합실 대출가능 - 예약불가 신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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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중요한 교육목표인 역량 미래 변화에 대응할 역량을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할 수 있을까? “역량평가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는 독보적인 책!” 비판적 사고, 창의력, 문제해결, 협업, 의사소통, 시민의식, 리더십, 책임감, 디지털 리터러시, 메타인지 등 소위 21세기 생존 역량을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가? 지금 그리고 앞으로 살아갈 세상에서 학생들이 알고(Know), 이해하고(Understand), 할 수 있어야(Do) 할 중요한 것은 무엇이며, 그들이 그것을 달성하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이 책은 이와 같은 21세기 학습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미래 변화에 대응할 역량 함양을 위한 새로운 교수·학습·평가 전략과 실천 지침을 제공한다. 40여 년 동안 교육계에 있으면서 평가와 21세기 역량 연구에 천착해온 저자는 역량을 사고· 행동· 삶의 영역으로 나누어 각 영역에 해당되는 역량을 명확하게 정의 내리고, 실제 수업에의 적용 및 평가 방안을 제시한다. 역량별 채점기준표인 루브릭 및 체크리스트, 교안 템플릿 및 샘플 교안, 그리고 교사 각자가 자신의 수업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시한 단계적 평가 모형은 이 책의 압권이다. 특히, 저자는 실제 삶과 연계된 학습 경험, 배움에 대한 성찰, 다양한 평가 전략을 이용해 미래 역량을 가르치고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생생하게 보여주는데, 이는 한국의 교육계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다시 말해서, 최근에 발표한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첫 번째 항목은 ‘미래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 및 기초소양 함양 강화’인데 놀랍게도 이 책의 내용과 상당 부분 겹친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을 보면 이 책의 출간이 지금 한국의 교육계에 얼마나 시의적절한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증거 기반의 교육이론과 교실현장의 실제를 조화롭게 겸비한 이 책의 가치는 이 한마디 리뷰에 응축되어 있다. “역량평가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는 독보적인 책!” 그리고 한국의 독자로서 한마디를 더하고 싶다. “지금 한국의 교육계에 꼭 필요한 단비 같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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