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사회과학
도서 빵과장미의 도전
  • ㆍ저자사항 오연홍 엮음;
  • ㆍ발행사항 서울: 숨쉬는책공장, 2023
  • ㆍ형태사항 236 p.; 21 cm
  • ㆍISBN 9791186452905
  • ㆍ주제어/키워드 장미 도전 노동자 페미니즘 여성학
  • ㆍ소장기관 연암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소장처, 별치,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도서관서비스
EM0000333026 2층 종합자료실 대출가능 - 예약불가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새로운 종류의 페미니즘을 열어가는 ‘빵과장미’를 통해 또 다른 길을 모색하다 ‘빵과장미(Pan y Rosas)’는 사회주의 여성단체로 새로운 페미니즘을 선언하며 탄생했다. 2003년 아르헨티나에서 몇십 명으로 구성된 모임으로 시작한 빵과장미에는 이제 수천 명의 회원과 지지자가 모였다. 또한 아르헨티나를 넘어 멕시코, 스페인, 프랑스, 브라질, 칠레, 우루과이, 볼리비아, 미국, 페루, 독일, 이탈리아, 코스타리카, 베네수엘라 등 14개의 나라에서 활동하는 국제 네트워크로 폭을 넓히고 있다. 《빵과장미의 도전》은 빵과장미의 다양한 활동 내용과 주장을 모아 엮은 책이다. 빵과장미는 사회주의 페미니즘을 지향한다. 이들은 “페미니스트가 아닌 사회주의자는 시각이 좁고, 사회주의자가 아닌 페미니스트에게는 전략이 결여돼 있다”는 미국 사회주의자인 루이스 니랜드(Louise Kneeland)가 1914년에 밝힌 진술을 채택한다. 여성 의제가 곧 노동자계급 의제이며, 여성 억압에 맞선 투쟁은 자본주의에 맞선 투쟁과 분리할 수 없다는 시각이 이들의 출발점이다. 1장 ‘투쟁의 최전선에서’는 빵과장미가 직접 참여한 투쟁 사례를 바탕으로, 이 단체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활동하며 성장해왔는지 조망해볼 수 있는 글들을 담았다. 2장 ‘멀리 내다보며 전진하기’와 3장 ‘여성해방의 전략을 위한 토론’에서는 빵과장미가 지향하는 정치 전망을 살필 수 있다. 책의 끝 부분에는 빵과장미의 국제 선언문을 실었다. 빵과장미는 여러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고 나라마다 투쟁의 역사와 정치 환경이 다르다. 때문에 어디서는 여성 살해에 맞선 투쟁이 핵심 과제가 되고, 어디서는 임신중지권을 위한 투쟁이 시급한 과제가 되는 등 나라마다 활동의 강조점에 차이를 보인다. 빵과장미의 국제 선언문은 이런 전술적 유연성과 더불어, 각 나라의 다양한 실천을 단일한 전략적 지향으로 묶어내기 위한 기준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각 글들은 왜 여성 의제가 곧 노동자계급의 의제인지를 말한다. 여성 살해와 임신중지권 박탈에 맞서 싸운 시위, 대량 해고와 직장 내 성희롱에 맞서 일으킨 파업, 공장점거 등 노동자계급의 이름으로 혁명적 페미니즘의 길을 개척하고 있는 빵과장미의 모습과 목소리는 우리에게 또 다른 길을 모색하게 한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