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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똑게육아 하트법칙: 훈육 비법 전수
  • ㆍ저자사항 로리(김준희) (지은이)
  • ㆍ발행사항 북로스트, 2023
  • ㆍ형태사항 435 p: 천연색삽화; 23 cm.
  • ㆍISBN 9791197672149
  • ㆍ주제어/키워드 똑게육 전수 비법 훈육 하트법칙
  • ㆍ소장기관 상대동새마을열린도서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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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국민육아서 ≪똑게육아≫의 특급 솔루션 ★9년 연속 최장기 베스트셀러 ≪똑게육아≫작가 신작 ★똑게시리즈 100만 독자들의 이유 있는 선택과 간절한 기다림! ▶훈육의 핵심 원칙을 명확하게 정리해내다! ▶어떤 상황에서든지 적용 가능한 실전 지침서 ▶가장 최신 훈육 연구결과를 실전에 농축하여 제공 ▶≪하트법칙≫이라는 새로운 육아 교과서의 탄생 ■ 뒤죽박죽 일어나는 육아문제들 한눈에 정리 가능 ■ 체계적으로 일하는 방법을 육아에 접목 ■ 막연한 훈육.. 어떻게 해야하는지 툴(Tool)박스 선물 → 그냥 좋은 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명확히 알려준다! → 똑게육아 작가의 독창적이고 과학적인 해결법 → 이제 ‘하트 모델’하나로 모든 상황 한큐에 해결! 어떤 문제에 직면해도 하트법칙을 알고 있다면 결과는 드라마틱하게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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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똑게육아 하트법칙 - 로리(김준희) 지음
똑게육아 작가의 이번 《똑게육아 하트법칙》은 육아의 어떤 상황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실전 지침서라 할 수 있다. 기존의 훈육책과는 달리 체계적인 방법으로 육아를 접근하며, 훈육에 대한 부모들의 혼란스러운 마음을 직관적이고 명확한 방법으로 해결해준다.

목차

Part 00. 똑게육아 하트법칙 워밍업

프롤로그
_똑게육아 하트법칙과 함께라면
_‘육아 전문가’에 대한 정의를 다시 내리다
_수천 번의 스케치, 하트심볼
_‘하트법칙’이란?
_이 책의 구성 및 활용법

Part 01. 똑게육아 훈육 기본기 다지기

_훈육의 진정한 목적
♥ 훈육은 벌이 아니다
♥ 똑게 훈육이 필요한 이유
♥ 똑게 훈육의 지향점 = 아이 내면의 힘을 키워주는 것

_절대 하지 말아야 할 훈육
♥ 좋은 훈육과 나쁜 훈육을 가르는 두 가지 질문
♥ 체벌은 절대 피해야 한다
♥ 초등 부모들 사이의 ‘저 애랑은 놀리고 싶지 않다’

_‘1층 뇌’와 ‘2층 뇌’이해하기
_손동작으로 알려주는 뇌 구조
♥ 아이에게 수신호를 보내보자

_2층 뇌에 불이 들어오게 하려면
_부모 자신의 마음 들여다보기
♥ 나는 왜 자꾸 폭발할까

_내 안의 감정 폭탄을 제거하는 방법
_하트법칙으로 진정한 접속을 시도하자

Part 02. 똑게육아 하트법칙의 큰 틀 이해하기

_똑게육아 하트법칙의 대원칙
_접속의 시작, 어떤 반응을 선택할 것인가

_유대감(belonging)과 자존감/유의미함(significance)
♥ ‘관심 양동이’와 ‘파워 양동이’

_모든 훈육에 통하는 공식, C→A / C→B

Part 03. 하트법칙 C마스터 : 아이와 접속하기

■ 기본 개념 Tool

Tool ① 본대로 말하기 (say what I see)
♥ say what I see의 기본 see - 어떻게 봐야 할까?
관점 바꾸기, 바라보는 렌즈부터 바꾸기

· 아이들이 살고 있는 상자의 특징
♥ say what I see의 what
- 아이가 어떤 상황에 처해있을지 생각해보기

♥ say what I see의 say : 표현하기
- 유아어

Tool ② 더 말해 봐 (Tell me more!)

♥ “텔 미 모어”, “더 말해 봐~ 더!”
나는 너의 말을 들어줄 자세가 되어있어

■ 실전 적용 Tool

Tool ① 비언어적으로 접속하기
♥ 표정, 제스처, 태도, 말투 등 마스터
· 스위트 스폿 찾기 – 접속 주파수 맞추기 (기질별, 연령별 고려사항)

Tool ② 글로서 접속하기
Tool ③ 그림을 그려 감정 인정하기
Tool ④ 판타지로 해결하기
Tool ⑤ “음~” 전략 (일명 말없이 읽어주기, 감탄사 전략)

내공키우기 ① 받아들이면 안 되는 감정은 없다
내공키우기 ② 부정적 감정이 지나가야 긍정적 감정이 들어온다
♥ 똑게 회화

Part 04. 하트법칙 A마스터 : 액셀 밟아주기, “그쪽 길 맞아~”

■ 기본 개념 Tool

Tool ① 경찰관 되지 않기
Tool ② 매의 눈으로 칭찬 기회 잡기
♥ 내공키우기 - 모든 것을 칭찬으로 바라본다
♥ 내공키우기 - 스스로 하는 아이 vs 혼나지 않으려고 하는 아이

Tool ③ 평상시 ‘타임 인’으로 아이에게 관심 보이기
Tool ④ 스페셜 타임으로 관심 양동이 충전하기
♥ 눅눅한 포테이토칩 이론

Tool ⑤ ‘정크푸드 칭찬’과 ‘슈퍼푸드 칭찬’ 구분하기
♥ 칭찬 정크푸드 vs 칭찬 슈퍼푸드, 어떤 칭찬이 몸에 좋은 건지 개념 잡고 가기!!
♥ 내공키우기
- 자신의 능력을 탐구하려고 하는 아이의 욕구
vs 아이를 보호하려고 하는 우리의 욕구를 잘 조율하기

■ 실전 적용 Tool

Tool ① 아에에게 도움을 요청하기
♥ 똑게 회화

Tool ② 아이에게 고마움 전하기
♥ 똑게 회화

Tool ③ 본대로 말하기 (Say What I see)
♥ 똑게 회화

Tool ④ 구체적인 사실을 묘사해주기
♥ 내공키우기
♥ C-A 워크샵

Tool ⑤ ‘관심&궁금해하고 있다’는 느낌으로 질문을 던지며 대화를 시작하기
Tool ⑥ 노력을 콕 집어 말해주기
Tool ⑦ 지금까지 해낸 것을 인정해주며 그 과정을 서술해주기
Tool ⑧ 잘못한 상황, 브레이크를 걸어줘야 할 상황에서도 숨은 장점 찾기
♥ 똑게 회화

Tool ⑨ 잘 안될 때는 기본기 C로 돌아가기

Tool ⑩ 새로운 자아상 심어주기
♥ 똑게 회화
♥ 똑게 회화

Part 05. 하트법칙 B마스터 : 브레이크 밟아주기 “그쪽 길 아니야~”

_B툴(Tool) 로드맵
_하트법칙 B단계 툴을 익히기 전에
_하트법칙 B를 이해하기 위해 알고 있어야 할 큰 뼈대
_‘선행 조건’과 ‘후속 결과’로 나눠 살펴본 실전 적용 툴
_후속 결과’ 툴은 ‘강기어’ ‘약기어’로 나누어짐

[선행 조건 편]

■ 기본 개념 Tool

Tool ① 현 상황을 3단계로 분석하기
♥ ‘선행 조건’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 내공 키우기

Tool ② 역할모델 보여주기 – 내 모습, 행동으로 보여주기
♥ 내공 키우기

■ 실전 적용 Tool

Tool ① 아이의 감정 폭발 패턴 파악하기
Tool ② 떼 트랙커 체크하기
♥ 내공 키우기

Tool ③ ‘그래’ 환경 조성하기 (아이가 아닌 환경 관리하기)
Tool ④ 나(양육자)의 기대치를 바꾸기
Tool ⑤ ‘When → Then’ 전략 적용하기

[후속 결과 편]

■ 기본 개념 Tool
Tool ① 결과값으로 알려줄 때의 느낌
– ‘모두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임이 느껴지도록 행하기

Tool ② ‘하면 안 되는 일’ 대신에 ‘해도 되는 일’ 말해주기
- ‘Can Do’로 변환하기

Tool ③ 위협, 명령조, 비난조의 훈육 하지 않기
– 나한테 누가 그런 식으로 말한다고 입장 바꿔 생각해보기

■ 약기어 실전 적용 Tool

Tool ① 유머/재미 코드 집어넣기 : 지루한 의무 → 즐거운 활동
Tool ② 선택안 제시하기
Tool ③ 정보 제공하기 (단순히 그만두게 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제공해주기)
Tool ④ 잔소리나 설교 대신 한 단어로 말하기
Tool ⑤ (감정을 싣지 말고) 있는 그대로 서술하기
Tool ⑥ ‘나 화법’을 활용해 양육자의 감정 표현하기
♥ 똑게 회화

Tool ⑦ 말 대신 다른 표현으로 정보 전달하기
♥ 생활 속 아이디어

Tool ⑧ 아이와 상황극 시나리오 쓰기
Tool ⑨ 주의/방향 전환시키기

■ 강기어 Tool

• 기본 Tool 1) 벽 세우기
↳ 실전 Tool ① 표정이나 제스처로 경고하기
↳ 실전 Tool ② 비난하지 않고 행동 취하기

• 기본 Tool 2) 더하기/빼기 전략
↳ 실전 Tool ① 자연적 결과로 알려주기
↳ 실전 Tool ② 논리적 결과로 알려주기
↳ 실전 Tool ③ 친절하게 무시하기
↳ 실전 Tool ④ 타임아웃 제대로 하기

• 기본 Tool 3) 부모의 중립적인 감정 유지하기
↳ 실전 Tool ① 부모와 아이의 거울뉴런 이해하기
↳ 실전 Tool ② 5성급 호텔 직원으로 빙의하기
♥ 똑게 회화

Part 06. 똑게육아 훈육 칠계명

Ⅰ. 본래 백 번, 천 번 가르쳐야 한다.
Ⅱ. 안 했을 때 지적하기보다는 했을 때 놓치지 말고 제대로 칭찬한다.
Ⅲ. 체벌로 다스리지 않는다.
Ⅳ. 소리만 지르는 빵점짜리 감독이 될 것인가. 유능한 감독이 될 것인가.
Ⅴ. 아이를 안은 상태로 지금 이 행동과 말투를 할 수 있는가?
- 스스로에게 묻기
Ⅵ. 우리는 ‘바람’의 방법을 쓰지 않는다.
‘해님’의 방법을 쓰기로 했다.
Ⅶ. 평상시 아이와의 접속률에 신경 쓴다.

에필로그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