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기술과학
도서 테크놀로지의 정치 : 유전자 조작에서 디지털 프라이버시까지
  • ㆍ저자사항 실라 재서노프 지음;
  • ㆍ발행사항 파주 : 창비, 2022
  • ㆍ형태사항 394 p. ; 21 cm
  • ㆍ일반노트 원저자명: Sheila Jasanoff 색인 수록
  • ㆍISBN 9788936479015
  • ㆍ주제어/키워드 테크놀로지 정치 유전자 조작 디지털 프라이버시
  • ㆍ소장기관 연암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소장처, 별치,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도서관서비스
EM0000336205 연암종합실 대출가능 - 예약불가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책임있고 윤리적인 기술진보라는 중도의 길은 가능할까? 과학기술학의 개척자 실라 재서노프, 세계를 움직이는 기술과 정치의 관계를 묻다 과학기술과 인간, 사회의 상호작용을 탐색하는 과학기술학(STS, 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 분야의 개척자이자 세계적인 권위자인 실라 재서노프의 대표작 『테크놀로지의 정치』(원제 The Ethics of Invention)가 출간되었다. 유전자 조작에서 디지털 프라이버시까지, 눈부신 과학기술의 진보를 일구어온 인류가 새롭게 맞닥뜨린 윤리적·법적·사회적 곤경을 풍부한 사례를 들어 집요하게 풀어냈다. 우리가 선호하는 기술은 지나친 이익과 편의 지향으로 인해 관리 및 통제를 지향하는 기술, 즉 ‘오만의 기술’이었음을 지적하고 불평등의 해소와 인간 존엄성의 회복을 지향하는 ‘겸허의 기술’을 제안한다. 저자 실라 재서노프는 환경 전문 변호사로 활동하다 코넬대 교수로 부임해 STS 학과를 최초로 설립했고 하버드대로 자리를 옮겨 STS가 제도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이 책은 그가 안전·보건·환경 규제, 생명윤리, 특허 분쟁 등 과학기술과 관련된 논쟁적 이슈들에 대해 실행한 국가 간, 문화 간 비교 분석을 집대성한 결과다. 역사상 최악의 산업재해인 인도 보팔 가스누출참사와 생명윤리 논란을 낳고 있는 맞춤아기, 대리모 산업의 사례를 조망하는 한편, 위키리크스 사건과 에드워드 스노든 사건을 들어 빠른 속도로 팽창하는 디지털 혁명 속에서 프라이버시와 사상의 자유가 어떻게 위협받고 있는지 법과 제도의 차원에서 논한다. 기후위기 등 환경재난과 인간성의 상실에서 비롯된 전쟁, 테러에 시달리고 있는 인류는 이미 너무 멀리 와버렸는지 모른다. 어두운 전망 속에서 과연 책임있고 윤리적인 기술진보라는 중도의 길은 가능할까? 이 책은 우리가 STS, 즉 과학기술학이라는 낯선 학문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호소력 있게 역설하며, 과학기술의 진보가 민주적 통제의 대상일 뿐 아니라 민주주의의 심화를 위해 비판적으로 해부되어야 할 정치의 장이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상세정보

테크놀로지의 정치 - 실라 재서노프 지음, 김명진 옮김
과학기술과 인간, 사회의 상호작용을 탐색하는 과학기술학(STS, 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 분야의 개척자이자 세계적인 권위자인 실라 재서노프의 대표작이다.

목차

한국의 독자들에게

1장 기술의 힘
2장 위험과 책임
3장 재난의 윤리적 해부학
4장 자연을 다시 만들다
5장 인간에 대한 조작
6장 정보의 거친 첨단
7장 누구의 지식이고, 누구의 재산인가?
8장 미래를 되찾다
9장 사람을 위한 발명

감사의 말
추천사

찾아보기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