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사회과학
도서 초4 지식책 읽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 아이의 지식 격차가 벌어지는 결정적 시기
  • ㆍ저자사항 전병규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클랩북스, 2023
  • ㆍ형태사항 327p.: 삽화; 22cm
  • ㆍ일반노트 전병규의 필명은 '콩나물쌤'임
  • ㆍISBN 9791198060570
  • ㆍ주제어/키워드 초4 지식책 읽기 초등읽기 독서법
  • ㆍ소장기관 연암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소장처, 별치,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도서관서비스
EM0000336434 2층 종합자료실 대출중 2024-07-08 예약하기 신청불가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 문해력 전문가 ‘콩나물쌤’의 신작 ★★ 세상의 지식을 씹어먹을 무기, 지식책 문해력 ‘어휘 + 배경지식’ 다지기 위해 반드시 초4 전에 지식책 읽기 시작하라! 어휘와 배경지식이 풍부해 어떤 과목, 어떤 문제를 만나도 쉽게 이해하고 자신감 있게 해결하는 아이 vs 어휘와 배경지식이 빈약해 학년이 오르고 교과 난이도가 어려워질수록 문제에 접근조차 하지 못하고 겉도는 아이. 이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 걸까? 초등 교육 전문가이자 문해력 전문가인 ‘콩나물쌤’ 전병규 저자는 이 차이가 단연 ‘지식책 문해력’의 차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이제 제법 많은 부모들이 문해력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지만, 정작 성적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것은 ‘지식책 문해력’이라고 강조한다. 지식을 담은 모든 글을 통칭하는 ‘지식책’ 읽기를 통해 ‘이야기책’에서는 절대 얻을 수 없는 학문 어휘를 늘리고, 해당 분야의 배경지식을 쌓아가며 문해력을 높이면, 교과 공부는 저절로 재밌고 쉬운 것이 된다. 공부를 잘한다는 것은 다름 아닌 학문 어휘를 많이 안다는 것이며, 탄탄한 배경지식은 새로운 지식을 이해하고 흡수할 수 있는 양을 확보해 준다. 특히 지식책 읽기를 늦어도 ‘초4’ 전에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초4’는 초등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넘어가는 기점이자 이제껏 배운 읽기, 쓰기, 사칙연산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학업이 시작되는 시기. 교과서가 훨씬 어려워지고, 심지어 공부를 포기하는 아이들이 나오는 ‘초5’가 되기 전에 반드시 책 속의 방법을 익혀야 하는 이유이다. 더불어 ‘교과서만으로 충분할까?’, ‘이야기책과 지식책 각각의 효과는?’, ‘듣는 공부와 읽는 공부는 어떻게 다를까?’, ‘시험 지문을 효과적으로 읽는 방법은?’과 같은 질문에 대해서도 오랜 현장 경험과 이론 연구를 통해 명쾌한 답을 제시한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상세정보

초4, 지식책 읽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 전병규(콩나물쌤) 지음
어휘와 배경지식이 풍부해 어떤 과목, 어떤 문제를 만나도 쉽게 이해하고 자신감 있게 해결하는 아이 vs 어휘와 배경지식이 빈약해 학년이 오르고 교과 난이도가 어려워질수록 문제에 접근조차 하지 못하고 겉도는 아이. 이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 걸까?

목차

추천사 지식책 문해력을 갖춘다면
공부, 더 이상 두려울 게 없습니다
머리말 듣는 공부로는 답이 없습니다

1부. 지식책, 반드시 읽어야 합니다

1장. 지식책 문해력이
‘왜’ 중요한가요?
 지식책이 무엇인가?
이야기책과 지식책|지식책의 종류
 지식책 문해력이 왜 중요한가?
낮은 문해력과 범죄율|지식의 양이 폭증하는 시대|
무엇이든 가능하게 하는 ‘지식책 문해력’
 이야기책만으로 부족한 이유
이야기책과 지식책의 균형|지식책만의 효과
 교과서만으로 부족한 이유
교과서의 중요성|교과서만으로 충분할까?|교과서의 한계|
교과서와 지식책의 황금 밸런스

2장. 늦어도 ‘초4’에는 지식책 읽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 지식책, 언제부터 읽힐까?
‘초2’를 기준으로|시기를 앞당기는 방법|
늦어도 ‘초4’에 시작해야 하는 이유|지식책을 너무 거부한다면
 지식책, 어떻게 고를까?
관심을 끄는가?|이해를 돕는가?|내용은 정확한가?
 어휘 수준을 빠르게 확인하는 법
다섯 손가락 법칙
 이야기책과 다른 지식책 이해하기
텍스트 효과|문체의 종류|문체별 장단점
* 분야별 추천 지식책 *
“이 책으로 바로 시작하세요!”
그림책|종합|인문 · 사회|수학 · 과학

3장. 지식을 쏙쏙 빼내며
읽기 위해
 지식의 인식, 이해, 숙달의 과정
뇌가 지식을 학습하는 법|지식의 인식|
지식의 이해|지식의 숙달|성공적인 학습의 비밀
 이야기책보다 지식책이 어려운 이유
배경지식의 차이|어휘의 차이|구조의 차이
 지식책 문해력을 높이는 확실한 방법
지식책에 대한 접근 늘리기|이해 전략 익히기
 ‘학습 읽기’로 실천하는 문해 중심 교육
노동자 교육과 엘리트 교육|설명 중심 교육과 활동 중심 교육|
문해 중심 교육이 답이다

2부. 지식책, 이렇게 읽어야 합니다

4장. 지식책으로
생각하고 정리합니다
 지식과 생활 연결하기
생활 속에서 지식 발견하기| 지식과 생활 연결하기
 배경지식 확장하기
배경지식 활성화|배경지식 추가
 단어 의식 키우기
어휘력의 마태 효과|말놀이|단어에 대해 대화하기|단어 체크하기
 어휘 습득하기
어휘 추론 전략의 필요성|문맥 활용 추론|형태 분석 추론
 어휘 학습하기
한자어 분석하기|올바른 한자어 학습법|어휘 범주화
 시각 자료 살펴보기
시각 자료 관찰하기 연습 4단계
 텍스트 분석하기
인식과 이해 분리하기|도형이나 기호로 표시하기|텍스트 분석 사례|
텍스트 분석의 장점
 텍스트 구조화하기
텍스트 구조화의 필요성|책 전체 구조화|본문의 구조|텍스트 구조화 실습
 그래픽 조직자로 정리하기
그래픽 조직자의 종류|그래픽 조직자 활용법|그래픽 조직자의 효과

5장. 지식책으로
묻고 답하고 씁니다
 사실 질문하기
학습은 연결이다|사실 질문 세 가지|사실 질문 시 주의점
 생각 질문하기
키워드 질문법|생각 질문 실습하기|생각 질문 시 주의점
 하브루타 하기
최고의 독서법, 하브루타|하브루타의 4단계|하브루타 시 주의점
 메모하기
메모 · 노트 쓰기 · 글쓰기의 차이점|메모의 효과|메모의 방법
 노트 쓰기
서울대생이 노트를 쓰는 이유|구분하기 쉽게 쓰기|
체계적으로 쓰기|내용 파악이 쉽게 쓰기
 글쓰기
글쓰기는 질서다|배우기 위한 글쓰기, 학습 쓰기|
학습 쓰기의 방법|학습 쓰기 시 주의점

6장. 지식책으로
제대로 공부합니다
 지식그림책 공부하기
읽기 전|읽기 중|읽기 후
 학습만화 공부하기
읽기 전|읽기 중|읽기 후
 국어 시험 지문 공부하기
읽기 전|읽기 중|읽기 후
 수학 교과서 공부하기
읽기 중|읽기 후
 사회, 과학 지식책 공부하기
읽기 전|읽기 중|읽기 후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