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문학
도서 이상한 아이 프랭키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소장처, 별치,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도서관서비스
CM0000126189 어린이도서관 아동 대출가능 - 예약불가
야간대출예약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얼마 전 공전의 히트를 친 드라마가 있었습니다. 바로「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드라마의 내용은 변호사 우영우가 때로는 통쾌하게, 때로는 코끝 찡하게 수임받은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이야기였습니다. 얼핏 보면 그저 그런 변호사 이야기 같지만, 제목에서 보여지듯 우영우는 남과는 좀 다른 이상한 변호사였습니다. 행동도 무척 느리고, 식사도 음식 속 재료를 확인할 수 있는 김밥만을 즐겨 먹었습니다. 또 갑자기 공상에 빠져 눈앞에 고래를 떠올리곤 했습니다. 하지만 법전을 통째로 외울 정도로 머리가 비상했지요. 사실 우영우의 이러한 행동들은 이유가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우영우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란 무엇일까요? 자폐 스펙트럼 장애란, 선천적으로 안고 태어나는 복합적이고 눈에 보이지 않는 건강 상태입니다. 자폐는 발달 장애의 일종으로, 같은 또래에 비하여 사회적 상호 작용이나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자폐를 가진 사람은 비자폐인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타인 및 세상을 이해하고 교류하며 의사소통을 합니다. 자폐 성향은 상황과 시대, 또 개인마다 다양한 양상을 보이며 각각 다른 정도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스펙트럼’이라고 표현합니다. 자폐를 ‘스펙트럼’으로 인식하는 이유는, 자폐인들 모두가 감각 처리나 의사소통과 같은 특정 영역에서 세상을 다른 방식으로 인지한다는 면에서는 같아도, 그 다름의 정도나 양상은 모두에게서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즉 어떤 자폐인은 많은 사람들 앞에서 연설하는 것을 좋아하고 정해진 일과에 맞추어 생활하는 것을 선호하는 반면, 어떤 자폐인은 말로 하는 의사소통은 매우 어려워하지만 새로운 곳을 즉흥적으로 방문하는 것은 아주 좋아합니다. -본문 중에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극복한 작가 이페 둘리 만화『이상한 아이 프랭키』의 작가 이페 둘리는 실제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지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그래픽 디자이너이며, 코미디언입니다. 27세가 되어서야 자신에게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전까지는 자신이 남들과 다르다는 사실에 대해 이유를 찾으려 노력했고, 괴로워했습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자폐가 있다는 사실을 안 뒤부터는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연연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