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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도서 (학생들의 성공적 삶과) 사회정서 학습 : 긍정적인 학교생활을 촉진하는 교사들의 사회·정서적 기술 다섯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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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긍정적 학교생활과 삶의 성공을 부르는 사회정서 학습〉 사회·정서적 학습(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SEL)은 학생들의 긍정적 학업 활동에 매우 중요하고 학생 삶의 성공이나 행복과도 밀접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런데도 사회·정서 학습은 오랫동안 잠재적 교육과정으로만 여겨져 왔다. 이런 사회·정서 학습이 오늘날 교육에서는 공식 교육과정이 되어야 할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려주고, 교사들이 교실에서 사회·정서학습을 공개적으로 다루고 실현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기술을 전해주는 책이다. 공식 교육과정으로서 사회·정서 학습의 중요성을 일관되게 강조하는 책은 교사들이 학생들의 사회·정서적 발달을 가져오게 하는 다섯 가지 기술, 즉 ‘정체성과 효능감, 정서 조절, 인지 조절, 사회적 기술, 공공심’을 제시한다. 책은 이 다섯 가지 기술의 적용과 효과를 풍부한 사례와 이론을 통해 차근차근 다루면서, 어느 교사라도 교실이나 학생 상황에 맞게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각 기술 끝에는 ‘교사를 위한 반성적 물음’을 실어 교사 스스로 묻고 답하면서 나은 방법과 방향을 찾도록 안내한다. 〈교실의 모든 것이 사회정서 학습이 되는 교사들의 기술〉 사회·정서적 학습은 학생들의 학업 활동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일상의 다양한 상황에 적용 가능한 삶의 기술이기도 하다. 학생이 학업 활동 자체를 긍정적으로 여기고 이를 통해 다양한 삶의 기술마저 배우는 학습이라면 마땅히 공식 교육과정으로 다뤄지고 학교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학생들의 사회·정서적 학습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런 중요성과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사회·정서적 학습은 모든 교실에서 이뤄지지 않을뿐더러 교사들이 이를 교실에서 적용하려 해도 쉽지가 않다. 이런 현실에서 사회정서 학습이 공식 교육과정이 되어 충분히 연구되고 검증되어 시행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사회정서 학습을 시도하고 적용할 여지는 얼마든지 있다. 학생에게 던지는 말 한마디나 학생의 행동에 대응하는 표정 하나로도 사회정서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사회·정서적 학습이 더 많은 관심을 받아야 하는 이유〉 책은 공식 교육과정으로서 사회정서 학습의 중요성을 시종일관 주장하면서도, 학교나 교실의 일상에서 교사들이 할 수 있는 시회정서 학습의 기법을 담고 있다. 교실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학생들에게는 사회정서 학습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사실을 하나하나 사례를 통해 보여주고, 교사가 학생들의 사회·정서적 발달을 꾀하는 방법인 다섯 가지 기술을 전해주고 있는 것이다. 책은 궁극적으로 ‘왜 사회·정서적 학습이 더 많은 관심을 받아야 하는가? 학교라는 교육환경에서 사회·정서적 학습의 나무를 심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왜 오늘이어야 하는가?’라는 물음을 던지고 있다. 이 책과 함께 독자는 스스로 그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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