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우수환경도서’선정 시리즈의 최신간 미술감상과 생태정보를 융합한 어린이 생태교양서! 국립생태원 물고기 박사님들의 생태정보 감수 명화 20점에 담긴 민물고기와 바닷물고기들의 살아 있는 이야기 “가시로 톡톡 쏜다고 쏘가리야” “숭어는 왜 높이 뛰어오를까?” “인류는 언제부터 물고기를 잡았을까?” 국립생태원이 기획한 어린이 생태교양서 시리즈 네 번째 〈명화로 만나는 생태 ④어류〉편은 ‘2022년 우수환경도서’에 선정된 〈①포유류〉편의 후속 최신간입니다. 20점의 동서양 명화와 화가들의 이야기로 시작해 작품에 등장하는 잉어와 쏘가리, 칠성장어와 청어 등 물고기들의 생생한 정보를 가득 담은 입체적인 구성으로 차별화된 교과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어린이·청소년은 물론 성인들에게도 명화를 감상하면서 재미있는 생태 이야기를 동시에 접할 수 있는 유익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들어가는 글 / 4
황금 물고기야, 어디에서 왔어? 〈황금 물고기〉, 파울 클레 / 8
틸라피아는 입속에서 새끼를 길러 〈네바문의 정원〉 / 16
물고기는 최초의 척추동물이야 〈넵튠과 암피트리테의 승리〉(부분) / 26
바닷물고기와 민물고기는 뭐가 다를까? 〈물고기와 함께 있는 성모 마리아〉, 라파엘로 산치오 / 34
칠성장어는 턱이 없어 〈장어잡이〉 / 42
몸이 파랗다고 청어야 〈물고기가 있는 정물〉, 피터르 클라스존 / 52
물고기가 왜 무리를 지을까? 〈신성한 물고기〉, 조르조 데 키리코 / 60
잉어는 민물고기의 왕이야 〈문자도〉 / 68
금붕어는 붕어의 돌연변이야 〈금붕어〉, 앙리 마티스 / 78
가시로 톡톡 쏜다고 쏘가리야 〈분청사기 철화 연꽃, 물고기 무늬 병〉 / 86
숭어는 왜 높이 뛰어오를까? 〈천렵도〉, 김득신 / 94
호수에 어떻게 물고기가 살게 되었을까? 〈가족 초상화〉, 아서 데비스 / 102
강물과 바닷물이 섞이는 곳에 물고기가 모여들어 〈강 풍경〉, 얀 반 호이엔 / 110
강의 상류와 하류에 어떤 물고기가 살까? 〈그르넬의 센강〉, 폴 시냐크 / 118
물고기가 어떻게 숨을 쉴까? 〈생트 마리 드 라 메르 해변의 고기잡이 배〉, 반 고흐 / 126
인류는 언제부터 물고기를 잡았을까? 〈푸르빌의 어망〉, 클로드 모네 / 136
옛날에는 어살로 물고기를 잡았어 〈고기잡이(단원풍속도첩)〉, 김홍도 / 144
가까운 바다에 어떤 물고기가 살까? 〈물고기 바구니를 든 소녀〉, 르누아르 / 152
먼바다 물고기는 헤엄을 잘 쳐 〈생선을 흥정하는 상인이 있는 어선〉, 윌리엄 터너 / 160
망둑어는 헤엄을 못 쳐 〈물고기를 잡으러 가는 여인들〉, 존 싱어 사전트 / 170
찾아보기 / 178
참고 도서 / 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