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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도서 구름 속의 학교 : 컴퓨터 한 대로 시작한 미래형 학교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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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D Prize 100만 달러 수상에 빛나는 학습 실험 보고서! 자기조직적 학습환경(SOLE)을 구현한 ‘구름 속의 학교’로 온라인 시대의 교육 개혁, 그 방향을 제시한다 수가타 미트라는 1999년, 인도 델리 칼카지 지역의 빈민가 벽에 컴퓨터 한 대를 설치하고 아이들이 마음껏 쓸 수 있게 하는 실험을 했다. 빈민가의 아이들은 컴퓨터와 인터넷에 관한 지식이 전혀 없었지만, 스스로 사용법을 익히고 학습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는 ‘벽에 난 구멍(Hole in the Wall)’이라고 불리는 이 유명한 실험에서 받은 영감을 세 차례의 TED 강연을 통해 전 세계로 전파했고, 2013년 TED Prize를 수상하며 상금 100만 달러를 받았다. 이 상금은 ‘구름 속의 학교(The School in the Cloud)’를 세우고 자기조직적 학습환경(SOLE; Self Organized Learning Environment)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는 데 쓰였다. 『구름 속의 학교』는 ‘벽에 난 구멍’부터 ‘구름 속의 학교’ 프로젝트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과 SOLE 실험을 통해 얻은 데이터, 사례, 관찰 일지, 논쟁거리 등이 모두 담긴 보고서이자 21세기 학습의 미래를 가장 현실감 있게 그린 청사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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