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은 〈의사소통장애와 언어〉, 〈언어 산출기관 해부생리학〉, 〈의사소통장앤 진단ㆍ평가〉, 〈언어학습장애〉 등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머리말 2
CHAPTER 01 의사소통장애와 언어 7
1. 의사소통과 언어, 말 9
2. 의사소통장애 13
3. 언어의 본질 17
4. 언어습득 이론 30
5. 문해(읽기, 쓰기)발달 33
CHAPTER 02 언어 산출기관 해부생리학 41
1. 호흡기관 42
2. 발성기관 47
3. 공명기관 59
4. 조음기관 60
5. 신경기관 63
CHAPTER 03 의사소통장애 진단 · 평가 71
1. 언어장애 진단·평가 72
2. 조음·음운장애 진단·평가 95
3. 유창성장애 및 음성장애 진단·평가 100
4. 청각장애 및 문해능력 진단·평가 105
CHAPTER 04 언어학습장애 113
1. 언어학습장애 이해 114
2. 단순언어장애 개관 116
3. 단순언어장애 진단 118
4. 단순언어장애 특성 120
5. 단순언어장애학생의 언어중재 125
6. 비단순언어장애 정의 및 특성 128
7. 비단순언어장애의 언어중재 132
CHAPTER 05 조음 · 음운장애 137
1. 조음·음운장애 이해 138
2. 조음·음운 발달 142
3. 조음·음운장애 관련 요인 144
4. 조음·음운장애의 진단 147
5. 조음·음운장애 중재 153
CHAPTER 06 유창성장애 163
1. 유창성장애 이해 164
2. 말더듬 특성 및 유형 173
3. 말더듬 원인 178
4. 말더듬 중재전략 183
CHAPTER 07 음성장애 195
1. 음성장애의 정의 196
2. 음성장애의 특성 및 유형 196
3. 기능적 음성장애 197
4. 기질적 음성장애 199
5. 신경학적 음성장애 203
6. 음성장애 중재전략 207
CHAPTER 08 지적장애학생 의사소통교육 211
1. 지적장애 정의 및 분류 212
2. 지적장애 원인 및 출현율 217
3. 지적장애학생 일반적 및 언어적 특성 220
4. 지적장애학생 언어지도 229
5. 지적장애학생 문해지도 237
CHAPTER 09 자폐성장애학생 의사소통교육 245
1. 자폐성장애 정의 및 분류 246
2. 자폐성장애 원인 및 출현율 252
3. 자폐성장애학생 일반적 및 의사소통 특성 254
4. 자폐성장애학생 의사소통지도 265
5. 자폐성장애학생 문해지도 276
CHAPTER 10 지체장애학생 의사소통교육 283
1. 지체장애 정의 및 분류 284
2. 지체장애 원인 및 출현율 289
3. 뇌성마비학생 일반적 및 언어적 특성 293
4. 뇌성마비학생 언어지도 304
5. 뇌성마비학생 문해지도 314
CHAPTER 11 청각장애학생 의사소통교육 323
1. 청각장애 정의 및 분류 324
2. 청각장애 원인 328
3. 청각장애학생 일반적 특성 332
4. 청각장애학생 한국어 지도 343
CHAPTER 12 중도·중복장애학생 의사소통지도 351
1.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개요 352
2.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구성요소 355
3. 보완대체의사소통 평가 365
4. 보완대체의사소통 지도방법 366
CHAPTER 13 의사소통장애학생 지도 사례와 가족지원 375
1. 의사소통장애학생 지도 사례 376
2. 장애학생 부모 상담 397
3. 특수교육관련서비스 지원 401
4. 보건복지부 「장애아동가족지원사업」 지원 서비스 402
참고문헌 405
저자소개 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