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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카테고리

사회과학
도서 쿠s 퍼실리테이션 = Koo's facilitation : 욕망하는 목소리의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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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실리테이션은 집단의 공동 결정 과정을 돕는 방법이다. 함께 결정하는 과정에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해 조직의 결정이 곧 나의 결정이 되도록 실현하는 기술이다. 이 퍼실리테이션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어느 조직, 어느 기업, 어느 지역 사회에서도 구성원의 결정 과정에 구성원의 참여 필요성은 매우 높아졌으며,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자율성과 지성, 복합성을 엮어내는 퍼실리테이션을 통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소통을 이뤄내고 이를 통해 조직이 성공할 수 있는 비밀을 알아본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철학, 이론, 스킬, 도구 4가지 측면으로 구분한 퍼실리테이션 ● 퍼실리테이션이 요구되는 시대적 맥락 ● 조직의 본질로서 정보처리와 의사결정의 관점 ● 맞춤 워크숍의 설계 방법 ●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는 퍼실리테이터의 발언과 질문 ● 쿠가 개발한 새로운 도구와 기법 ● 조직 개발과 퍼실리테이션의 구체적인 연결 [이 책의 대상 독자] ● 조직의 리더 ● 조직의 중간관리자 ● 조직 개발 컨설턴트 ● 변화관리자 ● 전문 퍼실리테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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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s 퍼실리테이션 - 구기욱 지음
퍼실리테이션은 집단의 공동 결정(collective decision making) 과정을 돕는 방법이다. 함께 결정하는 과정에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하여 조직의 결정이 곧 자신의 결정이 될 수 있도록 실현하는 기술이다. 이 책은 20년 이상 크고 작은 조직의 소통을 도운 전문 퍼실리테이터 쿠의 비법을 소개한다.

목차

1장. 달라진 세상
__정보 중심 사회
__믿는 것에서 옳은 것으로
__VUCA, 짧아진 정보 수명
__사람의 일은 복잡하다
____1. 커네빈 프레임워크
____2. 복잡적응계
__정보 권력의 수평화

2장. 인간을 생각하다
__생명체로서의 인간
__인간-정보-환경
__의견에 담긴 것
__의견의 속성
____1. 신념이다
____2. 명제이다
____3. 항상 옳다
____4. 생명이다
__불공정하다는 착각
____1. 인지적 편향
____2. 언어의 불완전성
____3. 나만 희생하고 있어요
__소통의 전제
____1. 자비의 원리
____2. 그만한 이유가 있다

3장. 조직에 대해
__조직에서 하는 일
__조직에서 소통한다는 것
__조직 속의 인간
__리더의 역할
__조직은 무엇으로 사는가?

4장. 퍼실리테이션
__퍼실리테이션의 정의
__퍼실리테이션의 4대 영역
__정답에서 한답으로

__1. 철학과 인간관
____철학과 인간관
____본질을 알아가는 철학
______1. 관점주의
______2. 구성주의
______3. 진리의 잠정성
______4. 구조와 실존
______5. 언어가 만드는 흔한 착각
____퍼실리테이터의 인간관
____퍼실리테이터의 태도
______1. 중립성
______2. 신뢰
______3. 진정성

__2. 이론과 프레임
____이론과 프레임
____자기결정성이론
____사회정체성이론
____사회교환이론
____공정성이론
______1. 절차적 공정성
______2. 분배적 공정성
______3. 관계적 공정성
______4. 정보적 공정성
____정보처리이론
____흔히 쓰는 프레임
______토마스 킬만의 갈등 해결 모형
______MECE 원칙
______마케팅 전략 STP 프레임
______보스턴 컨설팅 그룹 매트릭스
______콜브의 경험학습 사이클

__3. 스킬과 실행력
____스킬과 실행력
____이클레시 퍼실리테이션 스킬
____(I)면담 스킬
________PODTiP의 확인
______상황의 해석
______숨겨진 메시지
____(Q)질문 스킬
____질문 다시 보기
____질문 깊이 보기
______정보성의 향상
______논리성의 향상
______해법성의 향상
____질문 프레임 활용하기
____자유토론에서의 질문
____질문 스킬을 향상하는 방법
____(L)경청 스킬
______듣는다는 것은 배운다는 것
______네 가지 포착
________사실 포착
________요구 포착
________진리 포착
________전제 포착
____(E)기운 스킬
______정보의 문지기, 정서
______5가지의 기운 내기 요소
____(S)기록 스킬
______왜 기록하는가?
______실시간 집단 기록
______집단기억장치
______기록의 기본 원칙
________1. 가독성의 원칙
________2. 구체성의 원칙
________3. 변형금지의 원칙
________4. 묶음의 원칙
______날아다니는 아이디어
____(I)교감 스킬
________따라 말하기
________바꿔 말하기
________알아채기
________균형잡기
________공감하기
________연결하기
________유효화하기
________의도적 침묵
________추적하기
________잡아두기

__4. 도구와 방법론
____도구의 기능과 속성
______1. 도구는 효율이다
______2. 도구는 질문이다
____쉽게 쓰는 쿠의 도구
______1. DVDM 기법
______2. FELAR 기법
______3. 촉진수직대화 FAVERD
______4. 육감도 확산법
______5. MTB 기법
______6. 집단역동면접
____도구의 법칙

__5. 방법론과 설계
____다양한 방법론의 비교
______1. 문제 해결 방법론
______2. 긍정 탐색 방법론
______3. 디자인 씽킹 방법론
______4. 액션러닝 방법론
______5. 문제중심학습 방법론
______6. OST 방법론
______7. 연성체계방법론
____PASAQADE 방법론
______창의 개발 과정 SAQ
______'계획된 우연'의 계획 원칙
______갈등 해결 과정 QAD
______협력적 갈등 해결 방법
____음부리 카페 내모 사례
______1. 개최 배경
______2. 퍼실리테이터의 현장 교육 도전
______3. 현장에서 생긴 세 가지 놀라움
______4. 피드백
____논의에 대한 논의
____문제 삼기
____결정에 대한 결정
______1. 결정 주체의 결정
______2. 정족수 결정
______3. 결정된 것, 결정할 것
____맞춤 워크숍의 설계
______스킬 의존적 세션
______방법 의존적 세션
______ADMOS를 활용한 설계
______ADMOS 항목을 이용한 워크숍설계

5장. 조직 개발과 퍼실리테이션
__조직 개발과 퍼실리테이션
__수평 조직
____수평적 조직 문화의 세 가지 조건
__학습 조직
____1. 학습 의지와 공유 비전
____2. 메타인지와 멘탈 모델
____3. 취약함과 팀 학습
____4. 죽음으로써의 학습과 숙련
____5. 변화와 불변의 시스템즈 씽킹
__반영 조직
____1. 목소리에 담긴 옳음
____2. 목소리에 담긴 욕망
____3. 활사개공
__민첩 조직
____1. VUCA 인식
____2. 애자일 마인드
____3. 애자일 방법
__무엇이 효과를 만드는가?
____1. 퍼실리테이터의 신념
____2. 기억력의 보완
____3. 사고의 확장
____4. 방어의 해제
__퍼실리테이터의 발전 단계
____1. 1단계 - 모름
____2. 2단계 - 속임
____3. 제3단계 - 따름
____4. 제4단계 - 해냄
____5. 제5단계 - 됨과 되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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