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사회과학
도서 교직과 교사
  • ㆍ저자사항 이윤식 ,
  • ㆍ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07
  • ㆍ형태사항 452 p.: 도표; 24 cm
  • ㆍISBN 9788958914136
  • ㆍ주제어/키워드 교직과 교사 TEACHING TEACHER
  • ㆍ소장기관 연암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소장처, 별치,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도서관서비스
EM0000170119 2층 종합자료실 대출가능 - 예약불가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우리나라의 교직과 교사 분야에 대한 이해를 돕는 책. 교직과 교사 분야에서의 중요 영역과 주요 변화, 발전 동향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4개의 각 영역에 관련하여 우리나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는 중견 교수 및 학자들이 집필을 담당하였다. 초등 교사양성기관 및...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상세정보

교직과 교사 - 이윤식 외 지음
‘한국교원교육학회’의 중진 회원들을 중심으로 하여 뜻과 정성을 다해 현직교사 및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우리나라의 교직과 교사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출간되었다. 예비교사들의 '교직소양'을 높이기 위하여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목차

제1장 교직과 교직 전문성

제1절 직업인으로서의 교사
제2절 교직의 성격
1. 교직관
2. 교직의 특수성
제3절 교직의 전문성
1. 전문직의 개념
2. 교직의 전문성: 규범적 논리와 사실적 논리
3. 교직전문성의 개념 구조
4. 교직전문성 신장의 조건
제4절 새로운 시대의 교직전문성

제2장 교사의 역할과 자질

제1절 교사의 역할
1. 역할의 의의
2. 교육사조별로 강조되는 교사의 역할
3. 교직관별로 강조되는 교사의 역할
4. 학생교육 관련 교사의 역할
5. 학교경영 관련 교사의 역할
6. 교사 역할수행에서 당면하는 주요 문제
제2절 교사의 자질
1. 교사 자질의 의의
2. 교육사조에 따른 교사의 자질
3. 교육활동 관련 교사의 자질
4. 학교경영 관련 교사의 자질
제3절 바람직한 교사상

제3장 교사의 양성

제1절 교사 양성의 유형
1. 목적형 양성
2. 개방형 양성
3. 혼합(절충)형 양성
제2절 교사양성제도의 변천 과정
1. 초등학교 교사양성제도의 변천
2. 중등학교 교사양성제도의 변천
제3절 교사 양성의 주요 현황
1. 교원양성기관
2. 학생 선발 및 장학제도
3. 교육과정
제4절 주요 문제점과 쟁점
1. 주요 문제점
2. 주요 쟁점
제5절 발전 방향과 과제

제4장 교원의 자격과 신규채용

제1절 교원 자격과 임용 관련 법령
제2절 교원 자격
1. 자격의 의의
2. 교원자격제도의 변천
3. 교원자격 기준
4. 교원자격의 검정
5. 교원자격제도의 주요 문제점과 개선 방안
제3절 교원 신규채용제도
1. 신규채용제도의 변천
2. 교원의 신규채용제도
3. 교원신규채용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제5장 교사의 교직사회화 과정

제1절 교직사회화의 개념
제2절 교직사회화 관련 이론
1. 구조-기능주의적 관점
2. 해석학적 관점
3. 비판론적 관점
제3절 교직사회화 과정과 단계론
1. 단순·직선적 사회화 단계 모형
2. 복합·순환적 사회화 모형
제4절 교직사회화 관련 요인
1. 교사 교육기간 이전 단계의 사회화 요인
2. 교사 교육기간 단계의 사회화 요인
3. 현직 교사 단계의 교직사회화 요인
제5절 교직에서의 사회화 전략
제6절 교직사회화의 국내 연구 동향
제7절 교직사회화의 연구방법

제6장 교사의 교직문화

제1절 교직문화의 개념, 영역, 유형 및 생성 과정
1. 교직문화의 개념
2. 교직문화의 영역 및 요소
3. 교직문화의 유형
4. 교직문화의 생성 과정
제2절 교직문화의 변화전략 관련 이론
1. 문화관리이론
2. 조직학습이론
3. 생애발달이론
4. 문화적 지도성 이론
제3절 외국 교직문화의 변화 실천 사례 및 시사점
제4절 교직문화의 변화전략과 지원과제
1. 교직문화 변화전략의 기본 방향
2. 교직문화의 변화전략 모형
3. 교직문화의 변화를 위한 지원과제

제7장 교사의 능력개발

제1절 현직연수
1. 현직연수의 개념과 의의
2. 현직연수에 대한 시각
3. 현직연수의 기관 및 종류
4. 현직연수의 발전 방향
제2절 장학
1. 장학의 개념과 의의
2. 장학을 보는 관점
3. 장학의 유형 및 형태
4. 장학의 발전 방향
제3절 교사평가
1. 교사평가의 개념 및 의의
2. 교사평가의 현황
3. 교사평가제도의 진단과 발전 방향
제4절 승진
1. 승진의 개념 및 의의
2. 승진의 기준
3. 승진제도의 문제와 발전 방향
제5절 전보·전직
1. 전보·전직의 개념과 의의
2. 전보제도의 현황
3. 전직제도의 현황
4. 전보·전직제도의 발전 방향

제8장 교사의 인간관계

제1절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개념
제2절 인간관계의 모델
1. 인간의 삶의 특성
2. 인간관계
3. 조직 구성원 간의 관계
제3절 교사, 학생, 교장, 학부모의 직무와 역할
1. 교사의 직무와 역할
2. 학생의 직무와 역할
3. 교장의 직무와 역할
4. 학부모의 직무와 역할
제4절 교사의 인간관계
1. 교사와 학생 간 인간관계
2. 교사 간 인간관계
3. 교사와 교장 간 인간관계
4. 교사와 학부모 간 인간관계
5. 교사의 인간관계에 관련된 요인들
제5절 교사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1. 교사의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요건
2. 교사와 인간관계 형성 및 유지를 위한 과제

제9장 교사의 지도성

제1절 교사 지도성 논의 배경
1. 기존 학교개혁 방식의 한계
2. 학교 재구조화 논의
3. 공동체주의의 영향
4. 구성주의 인신록의 등장
제2절 교사 지도성 개념
1. 지도성 개념
2. 교사 지도성 개념
제3절 교사 지도자의 역할과 자질
1. 교사 지도자
2. 교사 지도자의 역할
3. 교사 지도자의 자질
제4절 교사 지도성 개발 사례
1. 발달과업 부여를 통한 교사 지도성 개발
2. 개혁 프로그램 수행을 통한 교사 지도성 개발
3. 대학과 학교현장 연계를 통한 교사 수업 지도성 개발
4. 특정 직무 분야의 교사 지도성 개발

제10장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탈진, 그 대처 방안

제1절 문제 제기
제2절 직무 스트레스와 탈진에 대한 이해
1. 직무 스트레스와 탈진의 성질
2.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신화
3.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탈진을 해석하는 관점
4. 직무 스트레스와 탈진의 원인
5. 교사들의 직업병
제3절 직무 스트레스와 탈진에 대한 대처 방안
1. 교육행정 기관과 각급 학교에서 추진 가능한 대처 방안
2. 교사 개인 차원에서 활용 가능한 대처 방안

제11장 교사의 권리와 의무

제1절 교사의 신분: 법적 지위
제2절 교사의 권리
제3절 교사의 의무
1. 법률에서의 의무
2. 교직윤리헌장에서 교사의 의무
제4절 교육환경 변화와 교사의 권리 및 의무

제12장 교사의 교직윤리

제1절 교직윤리의 의미와 엄중함
1. 교직윤리의 의미
2. 교직윤리의 엄중함
제2절 교사에게 요구되는 윤리
1. 학생에 대한 윤리
2. 동료 교사에 대한 윤리
3. 학부모에 대한 윤리
4. 학교조직에 대한 윤리
5. 교직공동체에 대한 윤리
6. 국가·사회에 대한 윤리
7. 자신의 삶에 대한 윤리
제3절 교원단체가 정한 교직윤리
1.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의 ‘교직윤리헌장’
2. 미국 교육연합회(NEA)의 ‘교직윤리강령’

제13장 교사의 교직단체 활동

제1절 교직단체의 개념과 역할
1. 교원의 역할 및 교직관의 변화
2. 교직단체 개념과 역할
제2절 한국 교직단체 형성과 발전
1. 교직단체 탄생과 변천 과정
2. 교직단체 이원화 과정
3. 교직단체 단체교섭의 이원적 체제
4. 교직단체 조직 현황
제3절 주요국 교직단체 교섭 현황
1. 국제 교직단체 탄생과 변천 과정
2. 주요국 교직단체 조직 현황

제14장 교직 여성화의 현상과 전망

제1절 교직의 여성화의 현황
제2절 교직의 여성화의 원인 및 동향
1. 교직 여성화의 원인
2. 교직 여성화의 동향
제3절 교직 여성화 관련 쟁점 및 인식
1. 교직의 성별 적합성과 교직 수행 효과
2. 교사의 성별에 따른 학생 성사회화 효과
3. 여교사의 학교경영 및 학내외 인간관계
제4절 교직 여성화와 생태 여성주의
1. 전통적 여성주의 교육 이론
2. 포스트모던 여성주의 교육
3. 생태 여성주의 교육 이론
제5절 여교장 진출 활성화
1. 자생단체를 통한 정책
2. 국가 차원의 정책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