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교사와 학부모들의 필독서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 똑똑해 보이려고 하는 사람과 배우고자 하는 사람이다. 똑똑해 보이고자 애쓰는 사람은 어떠 상황에서 당장의 체면은 유지할 수 없다. 질문을 받았을 때, 아는 척하고 있으면 체면은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도전해 본 것이 없기 때문에 그의...
역자 서문
저자 서문
도입
01 무엇이 적응동기를 촉진하는가?
02 능력을 저해하는 실수 대 능력을 촉진하는 실수
03 성취목적: 똑똑하게 보이기 대 배우기
04 지적 능력은 고정되어 있는가? 아니면 변화시킬 수 있는가?
05 지능이론은 성취 차이를 예측(창출)한다
06 지능이론에 따라 노력의 정도가 달라진다
07 내재적 이론과 목적에 따라 부정적 사건에 직면했을 때 자존감 상실과 우울한 반응이 만들어진다
08 왜 자신감과 성공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가
09 IQ는 무엇이며 중요한 것인가
10 사회적 특성은 고정된 것이라는 믿음
11 타인을 판단하고 명명하는 것
12 잠재력 변화에 대한 신념
13 고정관념을 보유하고 형성하는 것
14 이 모든 것들이 어떻게 시작되는가?
15 칭찬과 비난의 종류: 취약성의 기원
16 지능에 대한 칭찬: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하다
17 자아존중감과 육성 방법에 대한 오해
18 성격, 동기, 발달 그리고 자아: 이론적 반추
19 논쟁점에 대한 마지막 생각
참고문헌
부록: 내재적 이론, 자신감 그리고 목적 유형 검사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