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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입학사정관제 시대,) 초등 글쓰기가 정답이다 : 아이의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초등 글쓰기 멘토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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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만으로 모든 것을 평가하는 시대는 끝났다! 아이의 미래를 좌우하는 결정적 능력 ‘글쓰기’ -------------------------------------------------------------------- “국내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3년 내내 내신과 수능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 경쟁한다. 이에 반해 외국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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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사정관제 시대, 초등 글쓰기가 정답이다 - 신진상.최양희 지음
입학사정관제 전형이 무엇인지 초등학생 학부모들에게 쉽게 설명하고자 한 책. 대입 수시와 정시의 차이, 대학들이 입학사정관제 전형을 선호하는 이유, 엄마가 준비해 줄 일, 입학사정관제 준비를 위한 초등 로드맵을 특목고와 대학 입시 전문가인 크레듀엠의 신진상 소장이 전한다.

목차

아이의 미래를 좌우하는 결정적 능력 ‘글쓰기’
아이의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초등 글쓰기의 중요성

1부 입학사정관제는 메가 트렌드다

입학사정관 전형이 갑작스럽게 확대된다고 하니 학부모들은 혼란스럽습니다. 제도의 실체에 대해서 잘 모르고 이 제도가 제대로 정착할지 그리고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1부에서는 수시와 정시로 양분되는 대학 입시의 구조와 대학들이 입학사정관제를 선호하는 이유, 입학사정관 전형이 특목고와 국제중으로 확대되는 추세와 그에 맞춘 학부모들의 대응법에 대해서 다룹니다.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합격한 신예은 학생의 인터뷰를 통해 초등 글쓰기와 독서가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들어보는 기회도 마련했습니다. 입학사정관제가 무엇인지 내 자녀에게 유리할지 불리할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하나하나 알아봅니다.

수시와 정시를 골라 갈 수 있는 대학 입시
대학들이 입학사정관제를 선호하는 이유
대학만이 아니다, 외고와 과고, 국제중도 대세는 입학사정관제다
입학사정관제, 엄마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입학사정관제 초등 로드맵, 이렇게 짜라
입학사정관제로 성균관대 합격한 신예은 학생 인터뷰
TIP│입학사정관제에 대한 학부모들의 걱정


2부 입학사정관제 준비운동, 나를 소개해보자

초등학교 자녀를 두신 학부모라면 입학사정관제를 위해 따로 사교육을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기존의 영수 선행 일변도의 공부법을 탈피하고 초등 글쓰기에 어느 정도는 투자하셔야 합니다. 글쓰기가 중요하다고 해서 초등학생들에게 일찌감치 논술 교육을 시키실 필요는 없습니다. 초등학생들에게 자신의 꿈, 적성, 관심, 장점, 역할 모델에 대해서 글을 쓰게 해보세요. 아이들은 너무나 좋아합니다. 글이 어렵다면 마인드맵으로 자신의 꿈을 그려보게 하세요. 아이들은 자기 이야기를 해보면서 자신도 몰랐던 자신의 꿈과 미래 직업에 대한 욕심을 하나둘 갖게 됩니다. 2부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자기소개서와 함께 특목고 합격생, 대학의 입학사정관 전형 합격생들의 자기소개서 작성 팁도 소개해 드립니다.

대학이 자기소개서에서 보고자 하는 건 열정
논술과 자기소개서의 차이, 주어는 ‘우리’가 아니라 ‘나’다
나를 주어로 한 글쓰기, 아이들은 자신을 이렇게 소개한다
1 마인드맵으로 내 미래를 그려보자
2 내게는 어떤 재능이 있을까
3 내가 정말로 좋아하는 게 뭘까
4 “내겐 꿈이 있어요”라는 문장으로 시작하기
5 나 아닌 남과의 관계 속에서 나를 표현하기
6 나에게 영향을 준 사람은 누구일까
7 내가 좋아하는 것을 위해 나는 이렇게 투자했다
8 나는 이런 점에서 남들과 다르다
9 나의 장점과 단점을 솔직하게 써보자
특목고 준비생들의 자기소개서 엿보기
TIP│입학사정관 전형 합격생이 들려주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3부 일기 쓰기로 시작해서 논술문으로 끝나는 초등 글쓰기
자기소개서가 아무리 중요해도 초등학교 6년 내내 자기소개서만 쓸 수는 없지요. 일기 쓰기, 독후감 쓰기, 논술문은 전반적인 글쓰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궁극적으로 입학사정관제에 강한 아이로 만드는 글쓰기 훈련들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자녀가 초등 저학년(1~2)이라면 자녀의 일기 쓰기에 관심을 가지세요. 초등 저학년 때 잘 쌓아 놓은 일기 쓰기 습관은 평생을 갈 수 있습니다. 3~4학년(중학년)은 입학사정관제에서 너무나 중요한 독서 기록문을 제대로 써보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설명문, 보고서 등 다양한 형식의 글쓰기에도 도전을 해야 하고요. 5~6학년(고학년)에 논리적인 글쓰기 능력의 기초를 다져 놓는다면 나중에 중고등학교 올라가서 가장 어려운 서술형 시험에서 점수를 깎이지 않으면서 수시 대입 논술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부에서는 초등 6년 동안의 글쓰기 로드맵을 분명히 제시해 드립니다.

PART 1 초등 저학년 일기 쓰기는 자기소개서의 기초
저학년 일기 지도, 이렇게 하라
1 제목 정하기가 일기의 시작이다
2 날씨도 표현력 기르기 훈련이다
3 동사의 시제 맞춰 쓰기
4 조사 제대로 쓰기
5 높임말 바르게 쓰기
6 육하원칙에서 빠진 것 채우기
7 내 느낌이 가장 중요하다
8 다양한 형식으로 쓰면 지겹지 않다
9 띄어쓰기 및 맞춤법, 문장 부호 지도는 이렇게
실제 일기 첨삭 사례로 배우는 글쓰기 지도법
1 1학년 일기의 첨삭
2 2학년 일기의 첨삭
이 시기 글 잘 쓰는 아이들의 특징

PART 2 초등 중학년, 다양한 형식의 글쓰기로 즐거움을 맛보게 하자
1~2학년보다 다양한 형식의 일기를 개발하자
부모님이 알아야 할 지도의 원칙
학교에서 원하는 갈래별 글쓰기
1 생활문
2 편지글
3 설명문
4 기행문
5 논설문
6 동시
7 동화
좋은 독후감의 첫 단추, 독서 노트를 만들자
아이도 재미있어하고 엄마도 흐뭇해하는 독서감상문이란
독후감을 잘 쓸 수 있는 요령
1 글의 도입부는 이렇게 쓰자
2 본문은 이렇게 구성하자
3 결론에는 이런 것들을 담자
입학사정관제에 필요한 독후감 쓰기, 이 시기에 시작하라
TIP│초등 중학년들이 자주 헛갈리는 높임말의 올바른 사용법
남학생, 여학생 주장글 이렇게 다르다
1 3학년 주장글 첨삭
2 4학년 주장글 첨삭

PART 3 초등 고학년, 학업 성적과 사고력 향상에 도움 되는 글쓰기
서술형 평가 시험 이렇게 대비하라
교과서 요약이 시험 공부에 도움 된다
학습력을 높여주는 메모의 기술
초등 고학년 독후감, 경제와 철학 서적에 도전해보자
부족한 학습력, 학습 일기로 극복하자
초등 고학년이면 어휘력과 표현력을 키워라
TIP│초등학생 글쓰기에 이용하면 좋은 속담
초등 고학년, 논술문 쓰기로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우자
내 아이의 글을 어떻게 봐주어야 할까
1 먼저 글의 형식을 본다
2 문장을 꼼꼼히 살펴본다
3 내용을 자세히 살핀다
4 개입은 어디까지 할 것인가
5 아 다르고 어 다르다, 아이에게 충고할 때는 이렇게
6 반드시 고쳐 쓰게 한 뒤 그것을 읽게 하라
실전! 5~6학년 논술문 첨삭 도전하기
1 5학년 학생의 논술문 첨삭
2 6학년 학생의 논술문 첨삭
TIP│책을 많이 읽었지만 글쓰기는 두려워했던 한 학생


4부 가정에서 자녀 글쓰기 지도 시 부모가 해줄 일 20가지(Q&A)
3부까지 읽으신 여러분들은 입학사정관제 시대에 초등 글쓰기가 정답이라는 사실을 확실하게 아셨을 겁니다. 자녀의 글쓰기 지도에 어느 정도 자신감도 얻으셨을 거고요. 하지만 이론과 현실은 다릅니다. 현실에서는 생각지도 못한 많은 문제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실제 그렇습니다. 4부에서는 글쓰기를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글쓰기 당근을 제시해 줄 수 있는지, 특정 글쓰기에 유독 약한 아이들에게는 어떤 클리닉이 유효한지, 독서와 독후활동을 연결하려 할 때 어떤 문제가 있을 수 있는지, 글쓰기 대회에 자주 나가는 것이 도움이 되는지 등,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해 드립니다.

Q01. 아이가 글쓰기를 싫어해요. 글쓰기를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은 없을까요?
Q02. 메모 습관도 글쓰기에 도움이 되나요?
Q03. 인터넷 글쓰기는 약일까요, 독일까요?
Q04. 아이가 원고지만 보면 글을 쓰려고 하지 않아요.
Q05. 자유로운 글쓰기는 잘하는데 논술에는 약해요.
Q06. 어휘력이 부족해요. 고학년인데도 어린애 같은 글을 써요.
Q07. 영어 글쓰기와 한글 글쓰기는 서로 도움이 되나요?
Q08. 꼭 서론, 본론, 결론으로 쓰게 해야 할까요?
Q09. 꼭 정해진 분량을 채우도록 해야 하나요?
Q10. 글 쓰는 속도가 엄청 느려요.
Q11. 아이가 ‘습니다’체는 잘 쓰는데 ‘다’체는 서툴러요.
Q12. 무슨 내용을 글로 써야 할지 모르겠대요.
Q13. 무슨 소리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어요.
Q14. 아이가 말은 잘 하는데 글은 못 써요.(반대로 “글은 잘 쓰는데 말은 못해요.”)
Q15. 아이가 띄어쓰기, 맞춤법, 문장 부호를 무시하고 글을 써요.
Q16. 글을 잘 쓰기 위해서 책을 많이 읽을 필요가 있나요?
Q17. 입학사정관제에 강한 아이로 키우려면 어떤 책을 읽혀야 할까요?
Q18. 독후 활동은 반드시 쓰기로 기록을 남겨야 하나요?
Q19. 일기 쓰기가 중요하다면 강제로라도 일기를 쓰게 해야 할까요?
Q20. 글짓기 대회에 자주 내보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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