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사회과학
도서 (겉보다 속이 더 두려운)일본의 산업경쟁력
  • ㆍ저자사항 이창렬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새로운사람들, 2011
  • ㆍ형태사항 196 p.: 사진; 24 cm
  • ㆍ일반노트 표제관련정보 : 일본의 소재, 부품, 장비산업은 어떻게 강해졌는가?
  • ㆍISBN 9788981204440
  • ㆍ주제어/키워드 일본 산업 경쟁력 장비산업 산업정책
  • ㆍ소장기관 서부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소장처, 별치,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도서관서비스
SM0000160893 서부종합실 대출가능 - 예약불가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겉보다 속이 더 두려운 일본의 산업경쟁력』은 경제와 산업의 측면에서 일본의 진면목을 있는 그대로 살펴보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일본은 언제부터 소재, 부품, 장비산업의 산업경쟁력을 갖추고 강해져 왔는가, 일본의 강중기업들이 온리원을 통해 발전할 수 있었던 풍토와 저력은 무엇인가 등을 제대로...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상세정보

일본의 산업 경쟁력 - 이창렬 지음
2004년부터 2010년까지 6년 반 동안 일본삼성주식회사의 대표취체역 사장을 맡았고, 모두 12년 이상 삼성맨으로 일본에서 근무했던 경력이 있는 ‘삼성의 일본통’인 저자가 일본의 산업 경쟁력에 대해 이야기 한 책이다. 일본의 소재, 부품, 장비 산업이 강해진 요인, 일본 역사상 세 차례의 대규모 벤치마킹, 삼성의 일본통이 살펴본 일본의 산업경쟁력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목차

[프롤로그] 일본을 어떻게 따라잡을 수 있을까?
제1장 삼성의 약진과 일본의 엄살

제2장 조선업과 반도체 산업으로 본 산업사의 흐름과 중심이동
조선 산업의 경우
반도체 산업의 경우

제3장 일본의 경쟁력은 어디서 나올까
선진문물 수용을 위한 마인드 형성
사회제도와 시스템
선각자의 리더십과 인재육성
벤치마킹(△ + α = □ +?)

제4장 140년 전, 이와쿠라 사절단 구미 제국을 순례하다
힘F = 질량m × 가속도a
메이지 정부의 구미 벤치마킹
사절단의 규모와 주요 시찰경로
특명전권대사 미구米歐(歐美) 회람실기回覽實記
이와쿠라 사절단의 시각

제5장 후지필름, 산업보국의 이정표를 세우다
늙지 않는 기술로 늙지 않는 기업
대일본셀룰로이드주식회사의 사명감
후지필름의 사업기반 확립
후지필름의 핵심기술
융·복합 연구개발과 소용지이所用之異

제6장 국가적 사명감과 빈곤 탈출에 대한 열망의 결합으로 일궈낸 TDK
인류에게 달[月]에서의 소리를 전해준 TDK
자성체 페라이트 사업화를 위해 창업하다
모방할 수 없는 기술의 축적, 재료기술과 프로세스 기술
선각자의 리더십과 동조 인맥의 형성

제7장 일본 전자산업의 뿌리는 군대
군軍에 의해 닦여진 일본 전자산업의 기반기술
전후 일본의 전자산업을 이끈 해군의 기술자들
해군의 조직과 인재육성
육군과학연구소와 전파탐지기 개발
해군기술연구소와 무선통신
육군과 해군의 대규모 독일 시찰단 파견
패전이 일본기업에게는 전화위복

제8장 니콘, 군수용으로 출발하여 민수용으로 꽃피우다
라이프지의 한국전쟁 보도사진으로 유명해진 니콘 카메라
1917년, 광학병기 사업으로 출발하다
1차 세계대전 후 독일인 기술자와 육·해군 기술인력 확보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군수용에서 민수용으로 전환
반도체 분야 진출
니콘의 기반기술
일본에서 니콘과 같은 기업이 나타날 수 있었던 배경

제9장 아날로그 기술로 디지털시대의 강자가 된 HOYA
눈 나쁜 사람들에게 빛이 되어 준 기업
군수용 광학 글라스 비즈니스를 민수용으로 전환하다
에도기리코[江戶切子] 장인들과의 만남
광光일렉트로닉스 사업 진출과 성공
기회는 준비하고 기다리는 자에게 찾아온다

제10장 전후의 일본, 미국을 벤치마킹하다
생산성본부와 전기통신기계공업 전문 산업시찰단 파견
전기통신기계공업 전문 시찰단의 구성과 철저한 사전 준비
체계적인 벤치마킹과 주요 시찰내용, 그리고 결과 보고서
산업시찰단 파견의 역사성과 의의

제11장 기술기반 마케팅을 지향하는 메이커 형 상사 동경일렉트론
샐러리맨의 불만과 불안이 만들어낸 회사
적수공권赤手空拳으로 시작하여 인맥으로 위기를 극복하다
일본판 벤처비즈니스의 성장 비결
수입도 개발투자라고 생각하는 발상의 전환
기술 확보를 위한 새로운 방법론

제12장 삼성이 달려 나가면 일본기업이 웃는 까닭
우리가 외면하고 싶은 불편한 진실
잃어버린 10년, 실제로는 역사상 가장 이노베이티브한 시기
[에필로그] 일본 · 일본경제와 필자에 대해 묻고 답하다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