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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과학
도서 육아는 나의 힘 : 첫 3년을 둘러싼 모든 것 = Raising a baby in my strength : concerns before age three
  • ㆍ저자사항 윤재영 지음
  • ㆍ발행사항 파주: 풀과바람, 2013
  • ㆍ형태사항 219p.; 23cm
  • ㆍISBN 9788983895097
  • ㆍ주제어/키워드 육아 RAISING BABY STRENGTH CONCERNS
  • ㆍ소장기관 연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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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는 나의 힘』은 아이를 키우며 다른 아이를 관철하고 적은 일기를 시 형식으로 정리한 책이다. 저자가 대학에서 강의하던 자료와 존중해서 아기답게 키우는 양육 방법을 접목하여 엮어냈다. 이 책은 존중 양육법을 통하여 아기를 아기답게 키워내기를 제시하며, 한 번 가면 다시 오지 않을 아기와의 시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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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는 나의 힘 - 윤재영 지음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교육학, 심리학, 생물학 등의 여러 연구 결과에서도 만 3세까지의 시기에 형성되는 것이 일생을 지배하게 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고 있다.

목차

·1장-나는 왕이로소이다(누가 그 고집을 꺾겠는가, 신생아 : 0~3개월) 사랑에 빠지지 않을 수 없다 | 고슴도치도 자기 자식은 귀엽다 | 개미야, 미안하다 | 여자는 약해도 엄마는 강하다 | 누가 가르쳐주었나 | 반사적 행동의 힘수영하는 신생아 | 천장에 얼굴을 그려 붙여주다 | 아기의 시력 | 울음보 터졌다 | 울음은 의사소통 | 천재가 아닐까 | 신속하게 반응해주는 것이 좋다 | 지쳐 잠이 들지언정 | 누가 그 고집을 꺾겠는가 | 달래도 달래도 계속 운다 | 콜릭(Colic) 아기 | 물소리에 조용해지다 | 아기 달래기 | 고무젖꼭지의 사용 | 숨을 쉬나, 안 쉬나 | 돌연사 증후군(Sudden Infant Death Syndrome) | 백일 사진 | 백일의 의미

·2장-맞춤 양육(영유아기의 중요성) 영유아기의 중요성 | 두뇌 발달 | 집중은 신경 회로에 자극을 준다 | 긍정적·부정적 경험과 호르몬 | 영유아기 때 완성되는 감성 기억의 뇌 | 사고와 이성을 담당하는 대뇌 | 신뢰와 자신감을 배운다 | 내적 기쁨은 동기를 유발시킨다 | 아기가 울면 배울 수 없다 | 서로 다르다 | 순한 아기, 까다로운 아기, 반응이 느린 아기 | 맞춤 양육 | 지적 지능과 감성 지능(IQ와 EQ) | 세상을 품은 엄마 | 왜 잘 키우고 싶은가 | 엄마의 소망 | 과정이 중요하다

·3장-물어보길 잘했다(아기를 존중한다는 것은) 물어보길 잘했다 | “아하, 바로 이거구나!” | 치과에서 | 사랑하는 것과 존중하는 것 | 빨리 빨리 | 왜 서두르는 걸까 | 보살펴주어야 할 때 | 함께 놀아주어야 할 때 | 자유롭게 놀게 해줄 때 | 스트레스를 해소할 탈출구를 준다 | 일대일 관심은 사랑의 충전이다 | 감정을 표현해준다

·4장-기저귀 갈자(양육 자체가 교육이다) 아기와 함께 | 양육 자체가 교육이다 | 기저귀 갈자 | 교육적 효과 | 기저귀 갈아주는 방법 |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 때 | 헝겊 기저귀와 일회용 기저귀 | 기저귀 발진 | 엄마 손은 약손이다 | 아기 마사지하는 방법 | 마사지의 효과 | 신체적 접촉은 두뇌를 발달시킨다 | 세상이 흔들린다 | 왜 흔들어주는 걸까 | 흔들린 아기 증후군(Shaken Baby Syndrome) | 잘 자라, 우리 아가 자면서 큰다 | 자다 깨서 운다 | 수면 교육 | 처음부터 혼자 자는 습관을 들인다 | 수면 장애 | 문제는 문제라 생각할 때 문제가 된다

·5장-한 입만 더 먹자(수유, 이유식, 음식 주기, 건강) 모유 수유 | 모유는 완벽한 음식이다 | 공공장소에서 수유하기 | 이유식 주기 | 언제 시작할까 | 이유식 주는 순서 | 젖을 깨물다 | 이가 나다 | 침을 흘리는 이유 | 젖을 떼다 |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 “꽈당” 뒤로 넘어지다 | 누구의 잘못인가 | 간식이 너무 달다 | 맛은 길들여진다 | 어느 음식점에서 | 아기 식탁 의자 | 음식 알레르기 | 아토피피부염 | 한 입만 더 먹자 | 건강한 식습관 | 5대 영양소 |어린이 비만 | 병원을 바꾸다 | 아기가 보내는 신호 | 예방주사 | 미열이 난다 | 열이 난다는 것은 | 처방 약 남용 | 귓병 | 감기에 걸렸을 때

·6장-경사 났네(신체 발달, 한 성장은 다른 성장을 위한 발판) 이게 뭐야 | 전체와 부분 | 손가락은 아기의 두뇌 | 왼손을 주로 사용할 때 | “의샤 의샤!” | 안고, 기고, 서기 | 한 성장은 다음 성장의 발판이 된다 | 강제로 안 하길 잘했다 | 똑바로 뉘어놓는다 | 옆집 아기 우리 아기보다 빠르다 | 기지 않고 걷는 아기도 있다 | 정상과 비정상 | 조금만 더 | 주위 환경은 안전한가 | 따로따로 | 아기가 걷기까지 | 맨발의 아기 경사 났네 | 배변 훈련 | 성기를 만진다












·7장-살아 있는 밥그릇(인지, 놀이, 장난감, 언어) 감각과 움직임을 통해 배운다 | 인지 발달단계 | “앗, 뜨거!” | 문제가 생겼을 때 배울 기회로 삼는다 | 주방은 공부방 | 놀이를 통해 배운다 | 열고 잠그고 | 내가 할래 | 스스로 성취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 마그다 거버의 부모 교육 | 어떻게 배웠나 | 우리 아기의 지능은 | 옳지 옳지 오올치 | 가드너의 다중성 지능 | 곤지곤지 짝짜꿍| 아기와 함께하는 놀이 | 전래 놀이의 의미 | 살아 있는 밥그릇 | 조작할 수 있는 것이 좋다 | 발달에 적합한 장난감 |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 생활환경 속의 장난감 | 남자아이가 인형을 가지고 논다 | 여자 장난감, 남자 장난감 | TV 볼래요 | TV는 바보상자 | 좋은 교육 프로그램도 많이 보면 해가 된다 | 어린이 광고 | 무슨 말을 하려는 걸까 | 세계 공통 언어 옹알이 | 언어 습득제스처 | 말을 시작하다 | 말이 늦을 때 | 언어 발달을 도와주는 방법 | 똑같은 책을 읽어달랜다 | 책 읽어주기 | 외국어 습득

·8장-울고 싶으면 울어라(정서와 애착) 기쁨 | 울고 싶으면 울어라 | 분리 불안은 12개월 때 가장 크다 | 육아 도우미와의 관계 | 보모의 역할 | 아빠 찾는다 | 잊어버린 게 아니다 | 절대 시기와 예민한 시기 | 애착 없이는 살 수 없다 | 안정된 애착 | 애착 대상이 없이 자랄 때 | 엄마가 입원했다 | 애착 양육 | 대상 물체 애착 | 자폐증

·9장-다 내 것(문제 해결) 이빨의 힘 | 깨무는 이유 | 깨물 것을 준다 | 아이가 없어졌다 | 엄마를 따라오게 하다 | 빠는 손가락을 다쳤다 | 습관 형성 | 동생을 보살펴주다 | 질투심을 방지하는 방법 | 한팀이 되어 | 상황이 달라졌다 | 스스로 방어할 기회 | 두 살 된 아이의 소유 법칙 : “다 내 것” | 같은 나이 또래와 함께하는 시간 | 남의 장난감을 가지려 할 때 | 선택하게 한다 | 한계를 정해준다 | 지키지 못할 것은 정하지 않는다 | “안 돼!”란 말은 약이 되기도 하고 독이 되기도 한다 | 왜 안 되는지 말해주고 대안을 준다 | 큰아이 중심 | 편애 | 분노발작 | 계획적인 무관심 | 칭찬할 때는 구체적으로 말해준다 | 자기 충족 예언장난감을 던지다 | 폭발적 행동 | 체벌은 마지막 수단으로 사용해야 한다 | 아동 학대 | 10년 후에 우리 아이는

·10장-하루 종일 뭐 했어?(엄마 혼자 키울 수 없는 아이) 신데렐라 이야기 | 시어머님이 오신대 | 어떤 옷을 입힐까 | 사랑하지 않아도 존중할 수 있다 | “왜 그렇게 울리니?” | “며느리 보아라.” | 용서의 힘 | 할머니 할아버지의 역할 | 하루 일과 | 엄마와 아빠의 양육 방식이 다를 때 | “하루 종일 뭐 했어?” | 엄마의 스트레스 | 산후 우울증 | 아이에게는 관대하면서부부의 무관심이 오래가면 안 된다 | 건설적인 부부 싸움 | 돈 돈 돈 | 사주는 것만이 좋은 것은 아니다 | 내가 선택한 길 | 내 행복은 내가 만든다 | 아는 것과 모른 것의 차이 | 주어진 현실에 최선을 다할 뿐 | 돌이킬 수 없는 순간 | 긍정적 삶의 태도 | 감사하는 마음으로 | 주위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며 | 한순간 순간 마음을 다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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