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리더들을 위한 세계 최고 MBA의 혹독한 훈련법!『세계 최고의 MBA는 무엇을 가르치는가』는 하버드, 스탠퍼드, MIT, 펜실베이니아, 컬럼비아, 버클리, 런던, 인시아드 등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13개 경영대학원의 최신 강의 현장을 유학생 15인의 시선으로 생생하게 재현한다. 각 학교의 특징을 쉽게 파악할...
머리말
제1장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Ⅰ)
하버드 학생들을 울리는 리더십론
―“지금 여기에서 이제까지 이룩한 모든 것을 버려라”
하버드 강의 ① ‘리더십과 기업의 윤리’
―눈물을 흘리며 자신의 신념을 내보이다
하버드 강의 ② ‘창업가 정신과 리더십’
―불가능해 보이는 일에 계속 도전하라
제2장 스탠퍼드 대학 비즈니스 스쿨(Ⅰ)
스탠퍼드 대학에서 배우는 복잡한 인간관계
―‘배우학원’을 방불케 하는 롤 플레이 연습
스탠퍼드 강의 ① ‘리더십 연습’
―창업의 ‘복마전’을 미리 겪어본다
스탠퍼드 강의 ② ‘성장기업의 매니지먼트’
―리더는 해고 사실을 어떻게 전하는가?
제3장 펜실베이니아 대학 와튼 스쿨
와튼 스쿨식의 자기다운 리더십을 찾는 법
―리더의 수만큼 리더십의 ‘스타일’이 있다
와튼 강의 ① ‘팀워크와 리더십의 기초’
―자신에게 맞는 롤 모델을 찾는다
와튼 강의 ② ‘디지털 마케팅과 전자상거래’
―과거의 성공 사례는 통하지 않는다
와튼 강의 ③ ‘스피치 라이팅’
―영어 스피치로 호응을 얻는 기술
제4장 노스웨스턴 대학 켈로그 스쿨 오브 매니지먼트
변명하지 않는 인생을 시작해보지 않겠어요?
―켈로그 스쿨에서 기존 관념을 깨는 법을 배우다
켈로그 강의 ① ‘이노베이션과 사내기업’
―‘변명’을 하지 않기 위한 훈련
켈로그 강의 ② ‘경영자의 리더십’
―‘셀프 리플렉션’으로 인생을 바꾼다
제5장 컬럼비아 비즈니스 스쿨
모든 것은 경영능력에 달려 있다
―성숙산업에서 승자가 되는 전술
컬럼비아 강의 ① ‘디지털 마케팅 전략과 전술’
―마케팅의 공식은 현장에서 배워라
컬럼비아 강의 ② ‘통합 마케팅 전략’
―제트블루 항공이 거대 항공사에 이기는 이유
제6장 MIT 슬론 스쿨 오브 매니지먼트
자신에게 솔직한 태도로 살고 있습니까?
―편견에서 스스로 벗어나는 MIT식 방법
MIT 강의 ① ‘U이론의 실천’
―노숙자에게서 리더십을 배운다
MIT 강의 ② ‘푸에르토리코에서의 창업과 지속적 경제개발’
―컨설팅으로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켜라
제7장 시카고 대학 부스 스쿨
투자가 앞에서는 패배자가 되지 마라!
―시카고의 간판 교수가 가르쳐주는 실천적 창업능력
시카고 강의 ① ‘새로운 벤처사업에 대한 도전’
―그대들의 팀이 꼴찌다
시카고 강의 ② ‘창업자 육성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
―컴피티션으로 창업을 현실로 만들다
제8장 미시건 대학 로스 비즈니스 스쿨
서양의 방식만이 승리의 방정식은 아니다
―미시건 대학이 가르치는 글로벌 인재의 조건
미시건 강의 ① ‘아시아의 비즈니스’
―역경을 극복한 아시아의 지도자에게 배운다
미시건 강의 ② ‘국제 마케팅 매니지먼트’
―문화의 차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라
제9장 다트머스 대학 터크 비즈니스 스쿨
글로벌 기업은 스스로를 파괴할 수 있는가?
―리버스 이노베이션의 권위자에게 배운다
다트머스 강의 ① ‘협상술’
―거짓말이나 공갈에 넘어가지 않는 협상술
다트머스 강의 ② ‘리버스 이노베이션의 실천’
―혁신은 신흥경제국에서 선진국으로 역류한다
제10장 듀크 대학 퓨쿠아 비즈니스 스쿨
프리젠테이션은 목소리와 제스처가 거의 전부다
―듀크 대학에서 배운 최고의 프리젠테이션 기술
듀크 강의 ① ‘경영자로서의 커뮤니케이션’
―애플사 CEO도 수강한 프리젠테이션 강의
듀크 강의 ② ‘관리회계’
―공인회계사도 감탄한 ‘숫자의 이면’을 읽는 눈
제11장 버클리 대학 하스 비즈니스 스쿨
특허·기술을 끌어안고만 있지 말고 밖으로 내놓자
―오픈 이노베이션의 권위자에게 배운다
버클리 강의 ① ‘글로벌 비즈니스 개발’
―나이지리아에서 겪은 특별한 연수
버클리 강의 ② ‘오픈 이노베이션 개론’
―왜 구글의 직원은 로켓을 쏘아올리는가?
버클리 강의 ③ ‘새로운 기술의 마케팅’
―소극적으로 임하지 말고 크게 생각하라
제12장 런던 비즈니스 스쿨
브랜드는 콘셉트와 스토리가 전부다
―유럽인 특유의 ‘역사와 전통을 파는 법’
LBS 강의 ① ‘브랜드 매니지먼트’
―버버리와 카사렐은 어떻게 부활했는가?
LBS 강의 ② ‘성장 비즈니스 매니지먼트’
―작은 샌드위치 가게가 세계적인 체인점이 되기까지
제13장 인시아드INSEAD
엘리트들은 왜 ‘실패’를 무릅쓰는가?
―프랑스에서 알게 된 실패의 힘
INSEAD 강의 ① ‘조직행동’
―조기에 실패해서 빨리 회복하라
INSEAD 강의 ② ‘매니지먼트의 심리학’
―심리적 요인을 찾아내서 자신을 바꾸자
제14장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Ⅱ)
왜 하버드의 강의는 눈물이 날 정도로 감동적인가?
―“우리는 꿈을 이루기 위해 하버드에 들어갔다”
하버드 강의 ③ ‘리더십과 조직행동’
―엘리트들은 진심으로 꿈을 말하고 눈물을 흘린다
하버드 강의 ④ ‘진정한 리더십의 개발’
―자신을 적나라하게 말하면서 자신을 알게 되다
하버드 강의 ⑤ ‘현지실습 프로그램 IXP: 일본’
―‘도호쿠 재난’을 하버드의 사례집으로 만들다
제15장 스탠퍼드 대학 비즈니스 스쿨(Ⅱ)
역경 속에서 펼쳐지는 스탠퍼드식 리더십
―진정한 리더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
스탠퍼드 강의 ③ ‘리더십 개론’
―리더는 조직의 거울이며 상징이다
스탠퍼드 강의 ④ ‘권력에의 길’
―불합리하게 생각되더라도 직시하며 맞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