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사회과학
도서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 Understanding and education of children with visual impairments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소장처, 별치,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도서관서비스
SM0000193070 서부종합실 대출가능 - 예약불가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 이 책은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교육학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상세정보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 박순희 지음

목차

3판 서문
1판 서문

1부 시각과 시각장애

제1장_ 시각에 대한 이해
1. 시각
2. 시각계
3. 시각의 발달

제2장_ 시각장애에 대한 이해
1. 시각장애의 정의
2. 시각장애의 분류
3. 시각 상실
4. 출현율

제3장_ 시각장애 원인과 진단
1. 시각장애 원인과 기능적 의미
2. 현대 안과학 발달의 현주소
3. 시각손상의 증상과 진단

2부 시각장애아동의 발달과 평가

제4장_ 시각장애아동의 발달과 지도
1. 시각장애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시각장애아동의 발달 지도

제5장_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평가
1. 교육 평가의 목적
2. 평가 지침과 절차
3. 시각장애아동의 주요 평가영역
4.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평가도구
5. 시각장애아동 평가 시 고려사항
6. 시각중복장애학생의 평가

3부 시각장애아동 교육

제6장_ 시각장애교육의 역사와 교육 체계
1. 시각장애교육의 역사
2. 시각장애아동의 교육목표
3. 교육원칙과 교수방법
4. 시각장애학생 교육환경
5. 시각장애교육 전문인력
6. 부모 및 가족의 역할

제7장_ 보조공학과 학습환경
1. 보조공학
2. 학습환경

4부 교육과정과 교과 지도

제8장_ 시각장애학생의 교육과정과 IEP 개발
1. 시각장애학생의 교육과정
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수립

제9장_ 교수 적합화와 일반 교과 지도
1. 교수 적합화의 목적과 필요성
2. 교수 적합화의 개념
3.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교수 적합화 모형
4.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교수 적합화의 실제
5.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일반 교과 지도

제10장_ 점자 지도
1. 점자의 필요성과 목적
2. 한국 점자의 발달
3. 점자 지도 대상의 조건
4. 점자의 구성 원리와 기호
5. 점자 찍기와 읽기
6. 점자 지도의 실제

제11장_ 방향정위와 이동
1. 방향정위와 이동훈련의 목적과 필요성
2. 방향정위와 이동훈련의 정의
3. 방향정위 지도
4. 이동기술 지도
5. 실외 훈련
6. 방향정위와 이동 지도 시 고려사항

5부 시각 관련 특수아동 지도

제12장_ 저시각 아동 교육
1. 저시각의 이해
2. 시각과 관련된 기본 개념
3. 저시각의 정의와 분류
4. 저시각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5. 저시각 아동을 위한 교육원칙 및 교육접근
6. 저시각 아동을 위한 읽기와 쓰기 지도
7. 저시각 아동의 시기능 활용을 위한 보조공학
8. 시각 활용을 위한 환경 조성

제13장_ 시각중복장애아동 지도
1. 시각중복장애의 이해
2. 시각중복장애의 정의
3. 시각중복장애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4. 시각중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접근
5. 시각중복장애아동의 교육 내용
6. 농맹아동 지도

부록
용어정리
참고문헌
찾아보기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