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4년에서 1910년에 시행된 근대계몽기의 수신교과가 우리 전통교육과 현대 도덕과(道德科) 교육을 연결시키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였다는 관점에서 시작된다. 이것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근대계몽기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보다 구체적으로 ‘도덕과 교육으로 대표되는 도덕교육의...
서문
제1장 근대계몽기 수신교과서를 통해 살펴본 ‘도덕교육’의 연속성
1. 머리말
2. 1910년 이전의 학교 교육에서 시행된 수신교과의 실제
3. <윤리학교과서>와 <고등소학수신서>의 구성 및 내용 특징
4. 근대계몽기 수신교과와 현재 도덕과 교육의 연속성 고찰
5. 맺음말
제2장 근대계몽기 ‘초등용’ 수신교과서에 나타난 가치교육의 변화
1. 머리말
2. 근대계몽기 초등용 수신교과서의 제작 시기와 주체
3. 근대계몽기 초등용 수신교과서에 나타난 가치교육의 내용과 방법
4. 근대계몽기 가치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변화 양상이 제시하는 도덕교육사(史)적 의의
5. 맺음말
제3장 학부學部에서 편찬한 ‘초등용’ 수신교과서의 의의와 한계
1. 머리말
2. 학부에서 제시하는 수신교과의 목적과 편찬 수신교과서
3. 학부 편찬 수신교과서의 구성 및 내용 특징
4. 학부 편찬 수신교과서가 지니는 의의와 한계
5. 맺음말
제4장 근대계몽기 ‘중등용’ 수신교과서의 도덕교육적 시사점
1. 머리말
2. 중등용 수신교과서의 제작 시기와 주체
3. 중등용 수신교과서의 특징 분석
4. 중등용 수신교과서의 도덕교육적 시사점
5. 맺음말
제5장 근대계몽기 ‘여학생용’ 수신교과서의 특징과 한계
1. 머리말
2. 근대계몽기에 나타난 ‘여성교육’의 인식 변화
3. 근대계몽기 여학생용 수신교과서의 종류와 특징
4. 근대계몽기 여학생용 수신교과서의 한계
5. 맺음말
요약과 제언
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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