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사회과학
도서 학교 도덕교육의 탄생 = (The)Birth of moral education in school : (1894~1910년)근대계몽기의 수신교과서를 중심으로
  • ㆍ저자사항 김민재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케포이북스, 2014
  • ㆍ형태사항 233 p.: 삽화; 24 cm
  • ㆍ일반노트 2015년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도서임
  • ㆍISBN 9788994519456
  • ㆍ상세내용 현대인들에게 ‘수신(修身)’이라는 용어는 때로 고루하고 다층적인 의미로 이해되는 듯하다. 한편으로 이 용어는 유가와 불교로 요약되는 우리 전통사상의 심신 수양법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일제 강점기에 총독부가 황국 신민화를 목적으로 오용했던 ‘수신교과’ 혹은 광복 이후 일정 기간 반공을 기치로 내세웠던 ‘도덕교과’와 그 이미지가 맞물려 부정적인 의미로 이해되고 있기도 하다. 이런 상황에서 수신이라는 용어를 보다 온전하게 이해하려면 그간 제대로 조명되지 못했던 근대계몽기의 용례를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1894년에서 1910년에 이르는 이 기간 동안 수신은 넓은 의미의 수양법에서 하나의 교과를 상징하는 말로 전환되었다. 그리고 근대계몽기의 지식인들은 수신이라는 교과에 전통적인 가치들과 당시 쏟아져 들어오던 서구적인 가치들을 함께 담고자 고민하였다. 이 같은 전환과 고민이 집약되어 등장한 것이 다름 아닌 수신교과서들이다. 이 달에 출간된 <학교 도덕교육의 탄생>(케포이북스, 2014)을 통하여 저자는 근대계몽기에 사용되었던 여러 종의 수신교과서들을 상세하게 고찰하고, 나아가 이 기간에 이루어진 수신교과의 실태와 교육사적 의의를 밝히고자 하
  • ㆍ주제어/키워드 학교 도덕교육 수신교
  • ㆍ소장기관 연암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소장처, 별치,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도서관서비스
EM0000258954 2층 종합자료실 대출가능 - 예약불가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1894년에서 1910년에 시행된 근대계몽기의 수신교과가 우리 전통교육과 현대 도덕과(道德科) 교육을 연결시키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였다는 관점에서 시작된다. 이것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근대계몽기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보다 구체적으로 ‘도덕과 교육으로 대표되는 도덕교육의...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상세정보

학교 도덕교육의 탄생 - 김민재 지음
1894년에서 1910년에 시행된 근대계몽기의 수신교과가 우리 전통교육과 현대 도덕과(道德科) 교육을 연결시키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였다는 관점에서 시작된다. 이것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근대계몽기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에 대한 저자 나름의 대답이다.

목차

서문

제1장 근대계몽기 수신교과서를 통해 살펴본 ‘도덕교육’의 연속성

1. 머리말
2. 1910년 이전의 학교 교육에서 시행된 수신교과의 실제
3. <윤리학교과서>와 <고등소학수신서>의 구성 및 내용 특징
4. 근대계몽기 수신교과와 현재 도덕과 교육의 연속성 고찰
5. 맺음말

제2장 근대계몽기 ‘초등용’ 수신교과서에 나타난 가치교육의 변화

1. 머리말
2. 근대계몽기 초등용 수신교과서의 제작 시기와 주체
3. 근대계몽기 초등용 수신교과서에 나타난 가치교육의 내용과 방법
4. 근대계몽기 가치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변화 양상이 제시하는 도덕교육사(史)적 의의
5. 맺음말

제3장 학부學部에서 편찬한 ‘초등용’ 수신교과서의 의의와 한계

1. 머리말
2. 학부에서 제시하는 수신교과의 목적과 편찬 수신교과서
3. 학부 편찬 수신교과서의 구성 및 내용 특징
4. 학부 편찬 수신교과서가 지니는 의의와 한계
5. 맺음말

제4장 근대계몽기 ‘중등용’ 수신교과서의 도덕교육적 시사점

1. 머리말
2. 중등용 수신교과서의 제작 시기와 주체
3. 중등용 수신교과서의 특징 분석
4. 중등용 수신교과서의 도덕교육적 시사점
5. 맺음말

제5장 근대계몽기 ‘여학생용’ 수신교과서의 특징과 한계

1. 머리말
2. 근대계몽기에 나타난 ‘여성교육’의 인식 변화
3. 근대계몽기 여학생용 수신교과서의 종류와 특징
4. 근대계몽기 여학생용 수신교과서의 한계
5. 맺음말

요약과 제언

참고문헌
찾아보기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