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부터 새롭게 도입되는 자유학기제에 읽기, 쓰기, 말하기를 연계한 독후활동을 제안한다. 학습공동체 숭례문학당에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독서교육을 해온 저자들이 현장 경험을 통해 얻은 방법론과 지혜를 담았다. 책을 싫어하는 아이, 글쓰기에 스트레스를 받는 아이, 자기 생각 표현하기를 두려워하는...
머리말 책으로 자아 찾기
1장 독후활동, 왜 필요한가요?_김민영
읽기보다 읽은 후가 중요하다!
독후활동은 왜 재미없을까?
독후활동, 이렇게 바꾸자!
글과 말의 씨앗 : 발췌하는 법
나를 표현하기 : 생각 정리 노하우
생각 정리의 기본 : 기록 습관 만들기
│생각 더하기│왜 책을 읽어야 할까요
2장 독서토론, 어떻게 하나요?_정지연
독서토론이란?
독서토론이 어려운 이유
듣기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토론에서 말 잘하기
나는 어떤 토론자일까 : 독서토론의 매너
토론이 산으로 가지 않으려면 : 논제 발제법
진행의 달인이 되어 보자 : 토론 진행법
│생각 더하기│책을 좀 더 재미있게 읽어 볼까요
3장 글쓰기, 잘하고 싶어요!_권선영
글쓰기는 왜 하기 싫을까?
글 잘 쓰는 법, 참 쉽다!
독후감, 뭘 써야 하지?
독후감 잘 쓰는 법
독후감과 서평은 어떻게 다를까?
서평 잘 쓰는 법
경험의 기록, 후기 쓰기
│생각 더하기│다양한 책을 골고루 읽어요
4장 독후활동 추천 도서
『프레드릭』
『아름다운 아이』
『연을 쫓는 아이』
『생각한다는 것』
『동물농장』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맺음말 책이 인생을 바꿀 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