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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헤세, 반항을 노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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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홍규의 호모 크리티쿠스 시리즈 4권. 그럴듯한 정보와 일방적인 주장 속에서 방황하는 독자들에게 정신사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을 역사의 그물이라는 큰 틀 안에서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그 올바른 길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 시리즈이다. 인류사에 족적을 남긴 위대한 사상가, 작가, 예술가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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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세, 반항을 노래하다 - 박홍규 지음
박홍규의 호모 크리티쿠스 시리즈 4권. 인류사에 족적을 남긴 위대한 사상가, 작가, 예술가들의 삶과 작품을 비판적으로 들여다보는 시리즈로, 4권 <헤세, 반항을 노래하다>는 한국인 최초의 헤세 평전이자 전(全) 작품 읽기의 시도이다.

목차

저자의 말_모든 것에 저항하라!

1. 헤세와 우리
헤세는 왜 한국에서 베스트-스테디셀러 작가가 되었을까? | 내가 읽은 헤세는 사회적인 작가다 | 반(反)자본주의적 삶을 위해 투쟁한 헤세 | 헤세와 조국 | 헤세는 아나키스트다 | 한국인은 헤세를 오해했다 | 헤세와 동양의 지혜 | 헤세 르네상스의 문제점 | 1960년대 말 히피들이 헤세의 작품을 성경처럼 여긴 이유 | 헤세와 정치 | 헤세 생애의 간단한 스케치 | 헤세 문학의 간단한 스케치

2. 죽음으로 반항하라
비스마르크 시대 | 칼프와 바젤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다 | 반항의 싹이 튼 유년 시절 | 신학교에서 ‘다른 세계’에 대한 동경을 키우다 | 서적상 견습생이 되다 | 『자정이 지난 뒤의 한 시간』 | 환상에서 깨어나다 | 첫 결혼과 첫 성공 | 『페터 카멘친트』 | 『페터 카멘친트』는 에콜로지의 교과서다 | 『수레바퀴 아래서』 | 『수레바퀴 아래서』는 반(反)학교의 교과서다 | 20세기 초엽의 독일문학과 헤세

3. 방랑으로 반항하라
정원일의 즐거움을 누린 가이엔호펜 시절 | 제1차 세계대전 이전의 유럽 | 어지러운 시대의 시 | 방랑자를 만나다 | 구스토 그레저는 어떤 사람일까? | 헤세의 베른 시절 | 『게르트루트』와 『도상에서』 | 헤세는 인도를 어떤 관점으로 이해했을까? | 『로스할데』 | 『크눌프』 | 동화를 사랑한 헤세

4. 양심으로 반항하라
시대의 광기를 비판하다 | 전쟁과 그레저 | 도덕과 이성을 넘어 | 『데미안』 | 새로운 내면세계와 만나다 | 세계라는 알을 깨트려라 | 『데미안』은 인격 완성 소설인가? | 『어린 아이의 영혼』 | 『방랑』 | 아내 마리아, 우울증으로 요양소에 입원하다 | 제1차 세계대전 후의 독일 | 『차라투스트라의 귀환』 | 도스토옙스키에 대한 성찰

5. 사랑으로 반항하라
헤세가 사십사 년 동안 살았던 몬타뇰라 | 「클라인과 바그너」 | 『클링조어의 마지막 여름』 | 1920년대 초반의 헤세와 그레저 | 『싯다르타』 제1부 | 『싯다르타』 제2부 | 『싯다르타』 이후, 그리고 『요양객』 | 『뉘른베르크 여행』 | 『황야의 이리』 | ‘하리 할러의 수기’ | 전쟁 | 음악 | 가장무도회 | 마술극장의 자동차 | 1927년부터 1929년 사이 | 『나르치스와 골드문트』 | 수도원 이야기 | 방랑과 창조의 이야기 | 재회와 죽음의 이야기

6. 봉사로 반항하라
『정원에서 보낸 시간』 | 나치의 시대 | 『동방순례』 | 나치와 헤세 | 『유리알 유희』 | 유리알 유희란 무엇인가? | 타락한 잡문 시대 | 카스탈리엔은 어떤 곳인가? | 크네히트 | 유희 명인 | 이탈 | 유작시 | 세 편의 이력서 | 『유리알 유희』에 대한 평가와 전후의 헤세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 냉전과 만년

맺음말_헤세의 삶과 문학은 개인의 독립선언이다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