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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인문학의 길찾기
  • ㆍ저자사항 박만준 외 10인
  • ㆍ발행사항 서울: 교육과학사, 2017
  • ㆍ형태사항 308 p.: 삽화; 25 cm
  • ㆍ일반노트 2018년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도서임
  • ㆍISBN 9788925412634
  • ㆍ주제어/키워드 인문 인문학일반 인문교양
  • ㆍ소장기관 연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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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인문학의 위기가 거론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라서 이제는 식상한 주제가 되고 말았지만 그래도 인문학의 정신과 가치는 예나 지금이나 인류 문명의 유구한 발명이요 전통이기 때문에 보존하고 창달하며 갱신해나가지 않을 수 없다. 어느 누구도 인문학이 세상에서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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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의 길찾기 - 대동철학회 출판기획위원회 엮음
인문학의 정신과 가치는 예나 지금이나 인류 문명의 유구한 발명이요 전통이다. 작금 한국 사회의 인문학이 자본 세계화의 추세와 그 질곡 속에서 헤어나지를 못하는 상황에서 인문학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를 살펴보는 책이다.

목차

프롤로그 3

제1부 세계 인문학 11
Chapter_ 1 현대성 비판과 인문학의 전망 13
1. 들어가는 말 15
2. 현대의 이미지 16
3. 현대성 비판 22
4. 현대성과 인문학의 전망 28
5. 나가는 말 32

Chapter_ 2 과학주의와 인문학의 재정위 35
1. 『두 문화』 그 이후 37
2. 과학주의 40
3. 과학의 이미지 45
4. 과학기술 시대의 인문학 51

제2부 지역 인문학 59
Chapter_ 3 로컬리티와 인문학 61
1. 들어가는 말 63
2. 인문학의 정의 64
3. 로컬과 로컬리티의 의미 69
4. 로컬리티의 철학적 인식과 전개 73
5. 나가는 말: 로컬리티의 인문학의 미래 77

Chapter_ 4 로컬리티 연구의 의의와 과제 83
1. 로컬리티라는 것 85
2. 왜 로컬, 로컬리티인가? 86
3. 로컬, 로컬리티란 무엇인가 92
4. 지역을 넘어 로컬로 97

Chapter_ 5 로컬리티의 타자화와 로컬공동체 105
1. 서론 107
2. 로컬리티의 타자화 108
3. 근대와 세계화시대의 로컬리티 118
4. 로컬공동체 122
5. 결론 128

제3부 대학 인문학 133
Chapter_ 6 독일 전통의 도야 이념 소고 135
1. 들어가는 말: 논의의 배경 137
2. 독일 전통의 초기 도야 이념 141
3. 독일 신인문주의의 도야 이념 144
4. 역사주의의 도야 이념 150
5. 비판이론 전통의 도야 이념 153
6. 비판이론 이후의 도야 이념 158
7. 결론을 대신하여 159

Chapter_ 7 니체와 대학 교육의 목적 167
1. 문제의식 169
2. 대학의 형성과 목적 172
3. 니체 당대의 대학 상황과 비판 174
4. 속물교양 178
5. 직업교육과 교양교육 181
6. 교양교육의 목적과 교양의 이상 183
7. 대학 교육의 미래 188

Chapter_ 8 대학의 변화와 지금-여기의 인문학 191
1. ‘지금-여기’의 인문학이 처한 아이러니 193
2. 우리가 알고 있는 인문학과 교양 개념의 변화 196
3. 자기계발과 경제논리로서의 인문학을 넘어 214
4. 미래 인문학의 새로운 역할 219

제4부 실천 인문학 225
Chapter_ 9 철학 상담을 통해서 본 치료 인문학 227
1. 들어가기 229
2. 철학상담 231
3. 인문치료 240
4. ‘치료’라는 용어의 문제 245
5. 나가기 247

Chapter_ 10 해석학적 방법론을 통한 문화비평 인문학 251
1. 머리말 253
2. 인문학의 위기와 현실 그리고 대응 254
3. 매체 시대의 해석학적 문화비평 259
4. 맺음말 272

Chapter_ 11 분단과 통합에 관한 담론으로서 통일 인문학 275
1. 들어가는 말 277
2. 분단과 통일의 인문학적 초점화 280
3. 인문학의 자기 성찰적 기능의 회복 283
4. 한국의 인문학이 사유해야 할 분단과 통일 287
5. 나가는 말 293

에필로그 299
출전 303
찾아보기 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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